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4℃
  • 구름많음강릉 8.1℃
  • 구름많음서울 5.8℃
  • 흐림대전 4.9℃
  • 흐림대구 9.1℃
  • 흐림울산 9.1℃
  • 흐림광주 8.0℃
  • 흐림부산 10.6℃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8℃
  • 구름많음강화 6.4℃
  • 흐림보은 3.7℃
  • 흐림금산 3.6℃
  • 흐림강진군 7.9℃
  • 흐림경주시 7.5℃
  • 흐림거제 10.9℃
기상청 제공

기획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대중소기업·주민 상생 클러스터 만든다

- 경기도, 용인시, SK하이닉스, SK건설 투자 양해각서 체결
- 122조 원 투자, 1만7,000명 직접 일자리 창출
- 2021년 부지 착공, 2022년 반도체 생산시설(FAB) 착공 목표
- 상생펀드 조성, 상생 협력센터 설립, 지역주민 위한 복지 지원 등 추진
- 이재명 지사 “중소기업과 상생, 지역주민과도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반도체 클러스터가 되길” 

 

[M이코노미 박홍기 기자] 경기도와 용인시, SK하이닉스, SK건설㈜이 용인시 원삼면 일원 약4.48㎢(약 135만평)에 SK하이닉스와 국내‧외 50개 이상의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가 함께 입주하는 대형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합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백군기 용인시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는 5월21일 경기도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투자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대‧중소기업,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대규모 상생형 클러스터 조성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죽능리 일원에 조성된다. 기반시설 1조6,000억원, 산업설비 120조원 등 약 122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곳은 글로벌 반도체 수요 대응을 위한 메모리 생산과 기존 반도체의 장점들을 조합한 초고속·비휘발성 차세대 메모리 제조시설과 연구시설, 중소기업 협력시설, 주거 단지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하는 대규모 상생형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도와 용인시, SK하이닉스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내 대‧중소기업 창업 연구 공간과 교육장을 갖춘 상생협력센터를 설립해 반도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장비‧부품 국산화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반도체 장비와 소재 부품관련 기술을 갖고 있는 기술혁신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상생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지역주민을 위한 ▲취약계층 복지 지원 ▲지역 인재 양성 및 고용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문화 복지 지원 ▲어린이‧청소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클러스터 건설 및 운영 과정에서 지역 생산자원을 활용 등도 추진된다. 


도와 용인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으로 약 1만7,000여개의 직접 일자리 창출효과와 513조원의 생산유발, 188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148만명의 취업유발효과 등 천문학적인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기도‧용인시는 ‘행정지원’, SK하이닉스‧SK건설은 ‘지역경제 활성화’ 맡는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협약에 따라 개발사업 인‧허가와 인프라 확충을 위한 행정지원 및 상생협력을, SK하이닉스㈜와 SK건설㈜는 사업계획에 따라 제조, 연구시설을 조성하고 지역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도와 용인시는 내년까지 산업단지계획 통합심의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마치고 2021년부터 부지 공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2년 반도체 생산시설(FAB) 착공이 목표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용인 반도체클러스터가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중소기업과 상생·공존하면서 그들의 경영개선 성과도 충분히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역사회와도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발전했으면 좋겠다”며 “불필요한 규제를 없애고 자유로운 경쟁의 장을 만들고, 사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기도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을 추진 중인데 SK하이닉스와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용인하면 반도체다. 용인을 반도체의 명품도시,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만드는 것이 꿈이다.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는 “기술 개발에 혼신의 힘을 다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명실공이 세계적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될 수 있도록 SK하이닉스 구성원들 모두가 힘을 합쳐 열심히 하겠다”며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해 1조2,000억원 정도의 상생 협력 펀드를 예산으로 배정해 입주 기업뿐 아니라 스타트업도 육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재현 SK건설 대표는 “백년이상 가는 명품 산업단지로 만들겠다”면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해 건설인들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기업 발전은 도민 삶 개선과 직결...자유롭고 공정한 기업 환경 위해 최선 다할 것”

 

특히 이 지사는 이날 합의 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SK하이닉스의 터전을 용인에 유치하면서 경기도는 이천-용인-평택-화성을 잇는 세계최대 반도체클러스터를 완성하게 됐다”며 “경기도에 대규모 투자를 결단해준 SK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이번에 들어설 반도체클러스터는 규모만 큰 산업단지가 아니다. 일터와 삶터가 공존하는 곳, 대-중소기업 및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고 공유하는 상생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SK하이닉스가 상생펀드를 조성하고 상생협력센터도 설립해 벤처기업 협력 및 지역사회 인재 육성,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 및 교육 등에 힘을 쏟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그는 “기업은 본질적으로 이익을 추구하지만 그 이익이라는 개념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잔뿌리가 많은 나무처럼 국민과 소통하고 인정과 존중을 받을 때 기업의 생명력도 건재하다”며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공헌뿐 아니라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SK가 기울이고 있는 각별한 노력들이 대단히 큰 사회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를 조성하면서도 중소기업과의 상생, 또 지역사회와의 공존에 있어 SK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폭넓게 실현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발전하면 결국 양질의 일자리도 늘고 지역사회 환경도 개선되기 마련입니다. 도민의 삶 개선과 직결된 셈”이라며 “자유롭고 공정한 기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 경기도도 최선을 다해 협력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각고의 노력 끝에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얻은 경기도

 

한편 경기도와 용인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회 등을 수차례 방문해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노력을 기울여왔다. 정부는 이런 건의를 받아들여 지난해 12월 민간투자 120조원 규모의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올해 3월 산자부가 신청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산업단지 공급계획(추가공급) 요청안’이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서 사업추진의 단초를 마련했다. 이 지사는 지난 2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대상지로 원삼면 일원이 확정되자 “그동안의 준비를 바탕으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SK그룹, 용인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후 도는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전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한편 행정2부지사와 평화부지사를 공동단장으로 투자진흥과 등 11개과가 참여하는 경기도 합동지원단 회의를 열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도 차원의 원스톱 밀착 지원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도와 용인시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산업단지 인‧허가 지원을 위해 반도체 산단 T/F팀을 구성했다. 도는 경기반도체클러스터가 갖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크다고 보고 오는 7월 예정인 조직개편을 통해 T/F팀을 정규 조직으로 전환하고 도 전체 반도체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MeCONOMY magazine June 2019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서울시, “세검정구파발 터널, 착공 일정은 확정된 바 없다”
서울시 "15년 만에 터널 재추진 관련" 해명 “2023년 7월 실무협상단 구성, 협상 진행 중인 단계” “교통 대책 검토 후 종로구 의견수렴 할 계획” 서울시는 3월 18일 자 경향신문 “15년 만에 터널 재추진... 지역 갈등도 재점화” 기사와 관련 해명자료를 냈다. 서울시는 “세검정 구파발 터널 민간투자사업 2026년 착공목표” 관련하여 “2022년 2월 제안서 제출, 2023년 7월 실무협상단을 구성하여 협상을 진행 중인 단계”임을 밝히면서 “실시협약, 실시계힉 승인 등 구체적인 관련 절차 진행과 착공 일정 등은 현재까지 확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그리고 “종로구의회·구민·구청은 반대, 자하문터널 ‘교통난 심화 이유” 관련 기사에 대해서는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 터널 규모 축소, 소형차 전용도로로 제안되었으며 향후 종합적인 교통개선 대책 검토 후 종로구 주민과 의견수렴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가 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지역을 챙기느라 주민이 적은 종로구의 피해를 모른 척 한다” 관련하여 서울시는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통일로의 우회도로 개설을 통해 서북부 전체 교통망을 개선코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특정지역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