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7 (목)

  • 흐림동두천 23.0℃
기상청 제공

경인뉴스


한국학중앙연구원, 공공데이터 제공 ‘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결과
총 696개 기관 대상... 전 지표 1등급, 전체 기관 평균보다 24.51점 높아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임치균 부원장, 이하 한중연)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공공데이터 제공에 관한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평가결과를 공공데이터 정책 개선에 활용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는 총 696개 기관(중앙 45, 광역 17, 기초 226, 공공기관 391, 시도교육청 17)을 대상으로 ▲개방  ▲활용 ▲품질 ▲관리체계 ▲기타 등 5개 영역 16개 지표로 이뤄졌으며, 한중연은 최고 등급인 ‘우수’등급을 받았다.

 

또, 전체 기관 평균 점수(63.1점)보다 24.51점이나 높은 87.61점을 획득하면서 연구원이 속한 기타 공공기관 평균 점수(56.92점)와 비교해서도 월등히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사전 예방적 품질관리 활동을 적극 수행한 결과 공공데이터 제공 신청 적기처리율, 개방데이터 오픈 포맷 비중, 개방데이터 제공주기 준수율 등의 개방 분야부터 수요자 의견 수렴 등의 활용까지 전 지표에서 1등급을 받아 주목받았다.

 

임치균 부원장은 “이번 결과는 우리 기관이 열린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우리 기관의 공공데이터가 앞으로도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품질 관리를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 산하 국책연구기관(기타 공공기관)인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각종 공공데이터는 연구원 홈페이지(www.aks.ac.kr), 한국학자료통합플랫폼(kdp.aks.ac.kr), 디지털장서각(jsg.aks.ac.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민주노총 카라지회 “카라 전진경 대표, 즉각 사퇴하라”
김재원 조국혁신당 의원과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조 카라지회는 16일 “시민단체 해산 위기까지 몰아넣은 카라 전진경 대표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카라지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7월 10일 열린 동물권행동 카라(이하 카라) 임시총회에서 카라 대의원 권은정 씨의 양심고백으로 전진경 대표의 충격적 비리행위가 밝혀졌다”면서 “전 대표는 자신이 원하는 결과대로 총회를 유도하기 위해 사전에 카라 대의원에게 개인 연락을 취해 지지 발언을 청탁하고 거짓 정보까지 유포하는 등 비리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카라 이사진은 2014년 성악가 조수미 명예이사의 기부금 및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마련한 카라 소유 마포구 건물(감정평가 41억)을 후원자들도 모르게 이사회 내부 결정만으로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전국민주일반노조 카라지회(이하 카라지회)가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번 임시총회가 급히 개최됐다”며 “사단법인 카라의 주무관청인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는 ‘법인 목적 사업 수행에 관계되는 부동산 또는 동산’을 ‘기본재산’으로 규정해야 한다며 기본재산 미등록 자산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변경 절차를 진행할 것을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