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관광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구호(슬로건) 아래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와 함께 관광전문인력포털 사이트인 ‘관광인(http://academy.visitkorea.or.kr)’이 개설된다.
‘관광인’에서는 관광통역안내사와 문화관광해설사 등 관광종사자는 물론 관광특성화고교생 및 관광대학생 등 예비종사자 모두를 위한 교육과 자격, 취업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기존에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한 8개의 관광 유관 협회가 분산하여 실시하던 관광 교육의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교육을 신청하고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사이버 교육(e-learning) 서비스와, 관광통역안내사의 올바른 역사문화재 안내를 돕기 위한 조선 4대 궁과 종묘, 왕릉 등의 영상자료도 제공하게 된다.
또 관광분야에 특화된 취업 정보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직종들 중에서 관광 분야 직종을 특화·재구성했다. 구직자는 10자 이하의 키워드나 문구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다.
특히 ‘관광인’을 통해 교육수료자나 자격취득자가 될 수 있으며 이력서 등록을 통해 관광인재로 공급될 수 있다. 이들에게는 채용박람회 정보와 취업캠프 등 현장 직무 중심의 보수교육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구인업체들은 ‘관광인’에서 이렇게 준비된 우수한 인재를 찾을 수 있게 된다는 장점도 있다. ‘관광인’이 공공의 영역에서 출범한 만큼 민간 전문가 및 기술과의 제휴 등을 통해 단순 채용 정보 중계 역할이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관광 분야 경력개발 멘토링과 채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문체부는 누리소통망(SNS)을 기반으로 하는 채용정보 공유 앱 운영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용자들이 모바일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양질의 관광정보를 편하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