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


‘코스피 3000시대’ …가계자산 구성 변화 계기돼야

- 길 잃은 유동성 증시로 몰리면서 코스피 지수 상승
-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 기회로 삼아야
- 주식시장 내 추가 자금 유입 가능성 여전
- 잉여자금, 생산적 분야로 유도해야

 

[M이코노미 문장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은 우리 경제를 뿌리부터 흔들고 있다. 자영업자들은 물론 제조업, 여행서비스업 등이 큰 타격을 입고 비틀거리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얼어붙은 경제 상황을 녹이기에는 부족하다. 이런 상황에서도 주식 시장은 뜨겁다. 지수가 처음으로 3,000선을 넘어섰다. 시중에 풀린 유동자금이 주식 시장으로 몰리면서 그 동력을 제공했다. 전문가들은 이제 이런 유동성을 기업과 자본시장 등 생산적 분야로 유도할 제도적 지원과 보완이 필요하다 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갈 곳 잃은 유동성 증시 안착


주가 급등세가 이어지며 기대만큼이나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코스피 지수는 백신 공급 및 접종 시작에 따른 경제 정상화 기대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 대규모 경기부양책 기대, 반도체 업황 개선 등이 맞물리며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며 작년 10월 말 대비 한때 40% 가까이 급등했다.

 

작년 4분기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따른 경기회복 및 기업실적 개선 전망이 선반영되고 대기성 자금의 증시유입이 확대되면서 코스피 지수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글로벌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가 부각되고 작년 3분기까지 소외되었던 수출 대기업 중심의 주가 상승이 지수를 견인해 코스피 지수를 3,000까지 끌어올렸다.

 

하지만 초저금리 상황에서 유동성 공급 확대로 가계 여유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된 데다 소위 ‘빚투’와 ‘영끌’로 대표되는 차입투자가 확대되며 주가 상승이 지속되자 금융 불균형 및 거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가파른 주가 상승세가 신용대출 등에 기반한 차입 투자 성격이 강할 경우 주가가 급락하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계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또한 개인을 중심으로 거래가 급증하며 하루평균 거래대금이 올해 들어 40조 원을 웃도는 등 단기투자 목적의 거래가 확대되고 있는 점도 시장과열에 대한 우려를 부추기고 있다.

 

더욱이 한국은행이 2월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지속되는 초저금리에 적절한 투자처가 없는 상황, 개인 자금 유입 및 시장 참여자 확대로 인한 거래대금 급증, 관련 상품 수탁고의 증가세 등이 시장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어 주식시장 열기가 단기간 내 쉽게 사그라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 상황은 한 마디로 ‘유동성이 길을 잃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책으로 다주택자와 임대 사업자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은 주택 재구매에 대한 메리트가 약화됐다. 매매시장에서 창출된 유동성은 자연스럽게 대기성 자금으로 남아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상품을 찾게 되면서 주식시장으로 가계 자금이 대규모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20년 1~9월 중 가계 금융자산 344조 원 증가 중 지분증권 및 투자펀드가 130조 원 증가하며 여타 상품군을 압도(보험·연금 45조 원, 부채 113조 원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계 자금의 주식시장 유입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히 주식투자 열풍에 기반한 편승효과(bandwagon effect)나 포모(FOMO : Fear of missing out) 증후군에 기반한 20~30대들의 ‘빚투’ 이외에도 주택시장 규제 강화가 적어도 2020년에는 가계부문의 자산 포트폴리오 변화를 야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 기회로 삼아야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작금의 주식투자 열풍을 가계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한다. 김완중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작년 11월 이후 주가급등 과정에서 가계 신용대출 및 신용융자 잔고가 급증하고 은행예금이 대규모 이탈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빚투’ 후유증에 대한 우려가 부각되고 있다”라며 “특히 신용융자의 경우 약정일 이내에 미상환 시 강제매매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시장 변동성을 키우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가계 금융자산 전반의 통계를 놓고 보면 개인들의 주식투자 열풍에 대한 우려는 기우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은 관점을 달리해 해석해 볼 여지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작년 3분기까지 가계부문의 금융자산 대비 가계부채 증가 비율은 32%(334조 원/113조 원)로 2019년 34%(152조 원/52조 원)에 비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또 가계부채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나 상당 부분이 주택가격 급등 및 거래량 확대, 생계 및 운영자금 수요 등에 기반하고 있고 가계 자금 운용 규모도 급증해 주식시장 내 자금 유입 확대를 ‘빚투’ 열풍으로 해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라고 했다.

 

 

이어 “과거 펀드 열풍 당시 주식형펀드로 개인 자금 유입이 120조 원 수준에 달했던 점을 감안할 때 작년 이후 1월 16일 기준 주식 순매수 84조 원은 시중 유동성이나 가계 금융자산 증가 규모와 비교해서 과도한 수준으로 단정 짓기는 어려운 규모”라며 “신용융자 잔고 역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코스피 시가총액 대비로는 오히려 감소세를 보이는 점도 개인의 유동성 리스크가 우려만큼 크지 않을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라고 했다. 김 연구위원은 “주식시장 과열에 따른 가계 부실 가능성과 금융시스템 취약성을 점검하고 정책의 정합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차입을 통한 투자 규모에 대해 보다 면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라며 “오히려 최근의 주식시장 열풍은 부동산 중심의 과도한 자산 쏠림을 완화시켜 줄 수 있고 자금유입 지속 시 국내 주식시장의 고질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도 해소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접근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했다.

 

그는 “국내 가계 자산 내 부동산 비중은 주요국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이고 금융자산도 과도한 실물자산 쏠림에 따른 보수화로 현예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집중돼 있다”라며 “2007년 펀드 열풍 이후 대규모 손실 발생으로 주식형펀드 자금이탈이 장기간 지속되었고 최근에도 일부 펀드 관련 손실 및 환매 지연, 불완전 판매 이슈가 부각되며 간접투자상품 시장에 대한 신뢰가 훼손되며 개인 자금 이탈이 지속됐다. 이는 결국 개인들의 직접투자를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과거 주가 급락 이후 반등에 대한 학습효과와 주택시장 규제 강화, 유동성 급증 등이 결부되며 주식시장으로 자금 유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최근의 주가 상승과 투자확대에도 불구하고 가계 금융자산 내 주식 및 출자지분 비중이 과거 정점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한 점을 고려할 때 시장 환경 조성 시 주식시장 내 추가 자금 유입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잉여자금, 생산적 분야로 유도해야
 

김 연구위원은 당분간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것을 보고 가계 자금 잉여를 기업 및 자본시장으로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임대차법 시행 이후 전세가 급등 및 매매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지만 대출 규제, 보유세 및 양도세 중과, 고평가 이슈 등으로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장기간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라며 “오히려 그동안 주택수요 확대로 감소세를 이어오던 가계 자금 잉여가 주택가격 상승과 거래량 급증, 자산가격 상승 등을 배경으로 재확대되며 대기성 자금의 투자처 탐색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했다.

 

김 연구위원은 “결국 가계 잉여자금의 물꼬를 어떻게 터주느냐에 따라 기업 및 자본시장 등 생산적 분야로 자금 유입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간접투자시장 신뢰도 제고 및 다양한 상품 개발 등이 선행돼야 하고 혁신금융, 모험자본 공급과 관련한 제도 확충 등을 통해 가계 잉여자금이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또한 “특례상장 활성화, 공모주 청약 개인 비중 및 균등배정 비율 확대, 주식 장기투자 혜택, 성장지원펀드 및 뉴딜펀드 관련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한 투자기반이 확대돼야 한다”라며 “이와 함께 원금 보존형 상품에 치우쳐 있는 퇴직연금 등 연금자산의 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실물자산 편중도가 높은 고령층의 주택시장 이탈에 대비해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한 대안상품과 잔여 자산 관리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단기 쏠림현상에 대한 경계를 늦춰서는 안된다고도 경고했다. 작년 11월 이후 경기회복 및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를 선반영하며 상승세가 지속되던 주식시장은 올해 들어 한 달이 채 안 된 상황에서 20조 원이 넘는 개인 순매수를 기반으로 코스피 지수 3,000을 넘었다.

 

 

김 연구위원은 “개인들의 과도한 위험 추구에 따른 손실 경험이 오히려 주식시장 내 중장기 자금유입을 제한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투자 열풍에 대한 속도 조절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라며 “결국 실물 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빚투’와 ‘영끌’로 대변되는 자기실현적 기대가 실물과 금융 간의 불균형을 확대시키고 있다는 우려에 귀를 기울일 때”라고 했다.

 

그러면서 “향후 예상치 못한 충격으로 자산가격 조정이 발생할 경우 금융기관 간 연결고리를 통해 위험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MeCONOMY magazine March 2021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정부 “의대 정원 확대는 불변”... 의협 차기회장 “대정부 강경투쟁”
대한의사협회가 임현택 차기 협회장을 중심으로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정상화의 필요조건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며 “의대 정원을 늘려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의사들은 갈등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말하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공중보건의사(공보의)와 군의관 200명이 현장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전공의 등이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아 의정 간 갈등이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결선투표에서 당선된 임현택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 1일부터지만,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해 꾸려진 의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