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일상에 초점을 맞춘 아이디어 창출 기법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전략

 

비대면 경제가 산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으면서 기업의 신규 아이템 추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뉴노멀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원동력과 그것을 통해 신규 시장진출을 위한 사업화 기회를 포착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앞선 상황적 변화의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하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은 가장 잘 알려진 기법으로 아이디어 창출과 창의적 문제해결에 많이 쓰이고 있다. 이는 주어진 시간 내에 특정한 문제에 대해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모든 가능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방법으로서 초기에 문제의 범위를 적절히 선정하여 아이디어의 다양성과 구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회의 중에 모든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비판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다음은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기본절차이다.

 

① 목적을 정한다.
② 참여자를 선정한다.
③ 진행자를 선정한다.
④ 즉흥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다.
⑤ 비판이나 부정적 견해를 억제한다.
⑥ 아이디어 전반을 기록한다.
⑦ 백지 상태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⑧ 특정 아이디어에서 집착하지 않는다.
⑨ 가장 가망성 있는 아이디어를 파악한다.
⑩ 가다듬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특히 위의 절차 중 다섯 번째의 부정적 견해를 방지하는 점을 없애고 반대로 부정적 견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브레인스토밍 방법도 있는데, 이것을 역 브레인스토밍이라고 한다. 이는 각 아이디어에 대해 그것이 실패할 이유와 확률 등을 되묻는 것이다. 이때 토의집단의 사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시네틱스(Synectics)
 

시네틱스는 윌리엄 고든(William J. Gordon)이 체계화한 기법인데, 크게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는 생소한 특정 문제에 대해서 그것과 유사한 친숙한 유형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를 통해 문제의 생소함을 제거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친숙화된 문제를 하나의 유추방법, 예컨대 개인적·직접적·상징적 또는 환상적 유추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추측과 짜 맞춤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다.

 

자유연상법(Free Association)

 

자유연상법은 우선 특정 문제와 관련된 단어나 문구를 적고 그것과 관련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서 추가하고, 또 추가된 어구에 관련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일련의 아이디어 체인이 형성되고 결국 창의적 해결책이 구성된다. 이 방법은 특정 문제에 대해 전혀 새로운 관점을 개발하고자 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강제연관법(Forced Relationships)
 

강제연관법은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을 위해 특정 사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질의하고 새로운 조합의 개념을 다음 순서로 찾아내는 것이다. 문제요소를 분리하고, 요소 간의 관계를 찾아내고, 관계를 순서에 따라 기록한 후 연관되는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나 패턴을 찾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빅드림법(Big-Dream Approach)
 

빅드림법은 최대한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특정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해 큰 꿈을 꾸듯이 생각해 보는 것이다. 즉, 문제와 관련하여 있을 수 있는 자원상의 제약 등 부정적 측면을 생각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생각해 본 다음 최종적으로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는 형태가 되도록 개발해내는 것이다. 이는 특히 먼 장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사업구상을 할 때 원대한 꿈을 가다듬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포커스 그룹(Focus Group)
 

포커스 그룹은 특히 신제품 개발 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진행자가 10여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특정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 대하여 심층적 토론을 유도해 나가면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대안을 모색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신제품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초기의 사업아이디어나 개념 정리에 매우 유용하다.

 

사업아이디어는 체계적인 방법의 산물
 

칼 베스퍼(Karl H. Vesper)는 성공적인 사업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데 있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과연 존재하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100여 명의 미국 창업 기업가에 대한 실증 연구를 한 바 있다. 그의 연구결과는 일반적으로 사업아이디어가 일상에 초점을 맞춘 활동을 통해 발견되는 것으로서 결코 우연한 과정이 아니라 신중하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창조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베스퍼는 신규 사업아이디어 발견의 원천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다고 정리하였다.

 

① 정신적 훈련


브레인스토밍, 관찰, 새로운 응용방안 모색

 

② 개인적 접촉

 

잠재고객, 잠재공급업자, 사업 브로커, 사업가, 성공적 창
업자, 교수, 특허 법률가, 전직 종업원, 예비 동업자 및 금
융가, 투자가, 기업체 라이선싱 부서, 기술 에이전시, 지역
개발단체와 접촉

 

③ 방문

 

산업별 전시회, 도서관, 박물관, 공장, 발명 전시회, 대학,
연구소의 방문

 

 

④ 독서

 

관련 업계 출판물, 관련 업계 지침, 사업 기회 광고, 전문 잡지, 정부 기관 출판물, 신제품 관련 출판물, 논문, 아이디어 서적 및 소식지, 베스트셀러, 신기술 관련 출판물, 라이선싱 정보물의 독서

 

⑤ 추세 관찰
 

비대면, 원자재 부족, 에너지 부족, 신기술, 재택근무, 환경 변화 등 기업의 사업아이디어 발견을 위해서 단순히 사색을 즐기는 것보다는 주변을 잘 관찰하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사업화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방법에는 크게 기존제품을 탐색하는 방법과 변경제품을 탐색하는 방법, 신제품을 탐색하는 방법의 세 가지가 있다. 먼저 기존제품을 탐색하는 방법은 이미 존재하는 제품을 가지고 기존시장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이며, 변경제품을 탐색하는 방법은 기존의 시장을 목표로 이미 존재하고 있던 제품을 변형하여 만든 제품을 가지고 기존시장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신제품을 탐색하는 방법은 기존의 제품과 다른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시장이나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이다.

 

 

MeCONOMY magazine February 2021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수원지역 독거 노인들에게 기력을 전하는 '사랑의 밥차'
수원시는 홀로 외롭게 살아가고 있는 독거노인과 아무데도 의지할 곳이 없는 노숙자들을 위해 시와 수원시자원봉사센터가 연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소중한 사업이 있다. 독거노인과 노숙자들이 한끼 식사지만 마음껏 배불리 먹을 수 있도록 중식을 지원하는 '사랑의 밥차'가 바로 그것이다. '사랑의 밥차'는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됐는데 이 사업이 10년을 넘으면서 수원지역내 독거노인과 노숙자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소중한 사업이다. 수원시와 수원시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첫 삽을 뜬 '사랑의 밥차'는 수원지역내 독거노인과 노숙자들을 위해 1주일에 1회씩 매주 목요일에 운영해 나가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사랑의 밥차'는 취약계층으로부터 호응도가 높아서 밥차가 운영되는 현장에 적게는 200~300여 명, 많을때는 400~500여 명이 찾아올 정도로 뜨겁다. 때문에 무료로 지원하는 '사랑의 밥차'를 위한 운영비또한 만만치가 않은게 현실이다. 하지만 IBK기업은행이 '사랑의 밥차' 시작 원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넘게 재료비를 지원해 오고 있고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산하에 있는 수원지역 봉사단체가 봉사인력을 지원해 '사랑의 밥차'사업이 원활하게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