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 전략

【방용성 칼럼】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창업 추진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사업계획을 실제로 시작하기 전에 사업계획의 전반적인 사항을 검토해 보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사업계획의 내용, 진입시장의 구조적 특성, 소비자 특성, 시장 확보의 가능성과 마케팅 전략, 제품계획에 대한 기술적 특성, 생산시설 입지조건, 생산계획 및 향후 수익전망, 투자의 경제성, 사업계획에 대한 소요자금규모 및 조달계획, 차입금의 상환계획, 조직 및 인력계획 등 창업에 관련되는 모든 사항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해 보는 중요한 절차라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성공의 지침서

 

사업계획을 실제 창업으로 연결할 때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는 사업계획의 타당성 검토를 통해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동시에 체계적인 창업을 가능케 함으로써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주며, 사업계획의 성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창업에 도움을 줄 동업자, 출자자, 금융기관, 매입처, 매출처, 더 나아가 타깃고객에 이르기까지 투자 및 구매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사업계획서의 작성내용과 절차

 

사업계획서는 창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청사진이요, 성공 예감의 유일한 단서이다. 그런 만큼 충분한 자본과 고정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지 못한 창업자는 사업계획서를 얼마나 잘 작성하느냐에 그 성패가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문서라 말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두 가지 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창업자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실천계획을 짜 본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현실적으로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들에게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그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작성하는 경우이다. 특히 투자자를 찾는 창업자는 사업계획서의 작성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투자자는 투자하기 전에 먼저 창업자가 어떤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기를 요구한다. 그러나 사업 아이템만을 갖고 있는 창업자나 아직 정상궤도에 진입하지 못한 초기기업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실적물이 없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사업계획서다.


사업계획서를 쓰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누구를 위해 그리고 어떤 목적으로 쓰여 지는 것인가 하는 점이다. 사업계획서의 작성목적에 따라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일이 중요하며 크게 나누어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사업타당성 여부 검증을 포함해서 창업자 자신의 사업화 추진계획을 구체화하는 수단의 목적과 둘째, 정부지원사업 참여를 통한 자금조달의 목적, 셋째, 투자유치를 통한 외부자금 확보 목적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특히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기술성과 사업성이 균형 있게 담겨져야 한다.

 

 

다음으로는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설득 용이성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설득이 용이하게 작성돼야 한다. 창업자는 자신이 계획한 창업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켜야 한다.


2) 객관성과 실현가능성 원칙
사업계획서는 객관성과 실현가능성을 바탕으로 작성돼야 한다. 따라서 공공기관 또는 전문기관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정확히 명시하고 실사에 의한 시장수요조사와 재무 지식을 바탕으로 객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3) 사업계획의 핵심내용 강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업계획의 핵심내용을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사업계획서가 평범해서는 투자자들의 호감을 사지 못한다. 제품계획이 경쟁 제품보다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한다.


4) 간단하고 쉽게 사업내용 설명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에 대한 내용은 가급적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간단하고 모두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해야 한다.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내용 제시 후 해당제품을 설명하고, 제품 생산 공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품 및 기술성 분석의 근거자료로서 공공기관의 기술타당성 검토보고서 또는 특허증사본 등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함으로써 신뢰성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5) 신뢰성 있는 자금조달 및 운용계획
자금조달과 자금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자금조달을 위해 사업화 추진에 필요한 총 소요자금과 창업자 자신이 조달 가능한 자기자본은 구체적으로 얼마이며, 외부자금 조달을 통한 금액의 규모는 어떤지 명확하게 작성해 창업자의 자금조달능력을 신뢰하게 할 필요가 있다.


6) 문제점 및 위험요인의 심층 분석
사업계획에 잠재돼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다각도에 걸친 점검을 해야 한다.


누구나 사업계획서를 접하는 사람은 요약부분을 먼저 접하게 된다. 이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1~2페이지 정도의 분량이 적당하고, 사업계획서의 전체가 완성된 후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여기에는 사업의 목표와 전망, 전반적인 사업전략 등을 간략하게 서술해야 하며 개요 부분의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서를 접하는 사람들로 해금 관심을 유발해 나머지 부분까지 읽도록 유도해야 한다. 

2

요약 부분만 읽어도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업의 차별성이 부각돼야 한다. 읽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 그들의 관심사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그 분야에서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백하게 해야 한다.

4

어떠한 회사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한두 줄 정도로 간략히 창업회사에 대해 언급해 주는 것이 좋다.


기타 내용으로는 회사의 연혁, 향후 계획과 목표, 기업의 비전, 경쟁회사와의 차별화 전략 등을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각 항목별 작성 방향은 다음과 같다.

 

상품화 전략

 

상품을 설명할 때는 상품의 특징, 원가, 유통구조, 목표시장, 경쟁업체 등도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상품의 차별성 부분이다. 차별성은 경쟁제품과의 비교를 통해 본 제품이 어떠한 장점
이 있는지 구별되는 특징을 제시하면 된다.
2 가격적 측면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가격 경쟁력이 확보될 경우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다.

 

산업분석

 

이 부분은 사업계획이 포함된 산업의 전반에 걸친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먼저 전체 산업의 매출규모, 주 경쟁업체와 경쟁업체의 매출규모 및 시장점유율, 진입 장벽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조사해야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 포함돼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목표시장에 대한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충분한 시간을 투입해 파악해야 한다. 먼저 우리 기업의 목표 고객층을 누구로 할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에 대한 결정이 끝나면 선정된 고객에 대한 접근방법, 고객의 제품수용가능성, 구매경로, 구매결정기준, 우리 회사 제품으로의 변경가능성 등을 기술해야 한다.


2. 시장규모와 추이


이는 과거 2~3년, 향후 3년 정도의 기간에 대한 관련시장 전체의 규모와 이를 고객그룹별이나 지역별로 나누어 기술해 주는 것이 좋다. 더불어 시장의 성장요인이 있는 경우 이를 함께 기술해 주는 것이 좋다.


3. 경쟁관계에 있는 경쟁기업들의 자세한 분석

 

국내·외 주요경쟁업체들의 현황을 제시하고 각 사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기술한다. 또한 주요 경쟁업체 고객의 제품구매 이유를 파악하고, 고객의 불만이나 이탈가능성 여부, 이들을 우리 회사의 고객화 할 가능성에 대한 근거 등을 제시한다.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은 전통적인 4P전략 즉,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에 의해 주로 설명한다. 먼저 상품 전략은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으로 상품계획의 특징과 편익을 설명한다. 또한 실제 판매상품에서 핵심 상품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구분해 주어야 하고, 판매할 제품이 제품수명주기의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도 명시해 주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브랜드 전략과 후속제품 개발전략, 생산시설 확장계획 등도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가격전략은 경쟁회사의 제품과 비교하면서 제품계획의 가격결정 전략을 기술한다. 결정된 제품계획의 가격으로 시장진입에 성공할 수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거나 확대가 가능한지도 설명한다. 나아가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제비용을 회수하고도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지 분석한다. 또한 판매대금의 조기 회수나 대량판매를 위한 가격할인정책을 사용할 계획이면 이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해 한다.

 

유통전략에서는 회사가 선택하는 유통방법과 경로를 설명한다. 나아가 판매가격에서 단위당 운송비가 차지하는 비중 등 물류 부분에 대해 검토한다. 촉진전략에서는 제품에 대한 잠재고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온라인 매체활용을 통한 광고, 판촉전략, 창업박람회 참여를 통한 홍보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기간별로 촉진활동에 소요되는 비용관련 예산도 편성해야 한다.


재무계획

 

일반적으로 재무계획은 사업계획서의 후반부에서 다루어진다. 이는 사업계획서상의 전략과 계획을 추진한 결과 예상되는 재무적 결과를 요약한 것으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의 세 가지 재무제표가 주요 대상이 된다. 이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재 경영성적과 재무 상태는 물론 향후 이익창출능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재무계획이 완성되면 이를 근거로 수익성 분석 등을 실시해 투자유치 등의 협상자료로 사용된다.


사업차질 시 대안

 

이 부분에서는 작성된 사업계획서의 내용 중 실제 창업 시에 발생가능한 문제점이나 위험요인을 검토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기술한다. 발생가능한 문제점과 위험에는 자금조달의 어려움, 외부환경 요소, 사업계획 업종의 경기불황, 부품이나 원자재 확보의 어려움, 제품개발의 차질, 경쟁기업의 가격인하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은 창업자의 지속가능한 회사운영 능력과 시장기회 포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창업자는 투자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결정하고 그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구조화시킬 줄 알아야 한다.

 

 

MeCONOMY magazine February 2023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놀멍쉬멍, 놀며 쉬며 배우는 농촌 크리에이투어 20개소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와 함께 「2024년 농촌 크리에이투어 지원사업」 대상 시․군 20개소를 선정, 발표했다. ‘농촌 크리에이투어(CREATOUR)’는 농촌에 특화된 테마 관광상품으로 농촌관광 경영체가 민간 여행사와 협업하여 올해 처음으로 개발ㆍ운영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농촌을 단순히 문화체험하는 곳만이 아니라 방문하면서 배우고 휴식하면서 재미를 느끼며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공모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38개 시․군을 대상으로 서면ㆍ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20개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지역은 농촌특화 테마 상품의 개발ㆍ운영 및 홍보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 250백만원(국비 125백만원)을 지원받게 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대표적인 곳은 강원 원주시의 「사색(思索) 크리에이투어」, 충남 홍성군의 「따르릉 유기‘논’길」, 전북 익산시의 「다이로움 시골여행」, 경남 거창군의 「신비한 웰니스 거창」 등이다. 김종구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농촌 크리에이투어 사업을 통해 도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농촌관광 기회 제공이 되기를 기대하며, 국민 모두가 잘 쉬고, 즐길 수 있는 농촌여행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