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포토뉴스


임플란트 상악동 거상술,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치과에 대한 두려움과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 거라는 생각으로 충치나 치주질환을 방치하고 있다가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내원하여 발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발치 후에 보철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위턱 어금니 부위의 상악동이 하방으로 커지면서 위 턱뼈와 상악동 사이의 뼈가 충분하지 않아 임플란트를 심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그래서 임플란트를 고정시킬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하다.


상악동 거상술은 상악동과 잇몸뼈 사이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뼈가 부족한 경우에 잇몸뼈 위에 있는 상악동의 아래벽을 위로 들어 올리고 그 공간에 뼈를 채워 넣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게 하는 술식이다.


사람의 얼굴에는 부비동(paranasal sinus)이라는 비강과 연결되어 점막으로 덮혀 있는 빈공간이 있다. 4개의 명칭을 갖는 전두동(이마굴), 사골동(벌집굴), 접형동(나비굴), 상악동(위턱굴)등의 크고 작은 빈 공간들이다. 부비동은 머리 무게를 가볍게 하고, 호흡 시 공기를 데워주며, 분비물 배설과 환기를 돕고 소리를 낼 때 공명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치과치료에서 중요한 상악동이란 위 턱뼈 속의 비어있는 공간을 말한다. 이 부분이 치아 상실로 인해 밑으로 쳐지고 주저앉게 되면 위턱의 잇몸 뼈가 얇아지게 된다. 얇아진 잇몸 뼈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상악동을 들어 올려 확보된 공간에 부족한 뼈를 이식하는 상악동 거상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상악동의 점막은 매우 얇고 약해서 점막을 박리하고 들어올릴 때 찢어지기 쉬운데, 특히 상악동의 바닥이 울퉁불퉁 하거나 격벽이 있는 경우 찢어지기 쉽다. 만약 점막이 찢어지게 되면 이식한 인공뼈나 자기뼈가 감염돼 축농증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반포에 위치한 시애틀치과 강민구 원장은 "상악동 거상술의 경우 시술의 난이도가 높기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 경험 많은 의사에게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반드시 상악동염이나 비염등의 연관성이 있는 질병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만성 비염이나 상악동염이 있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치료 및 상담 후에 진료를 받는 것이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HOT클릭 TOP7


배너






배너

사회

더보기
광명시민단체 “정부·포스코이앤씨, '신안산선 사고' 진상규명 촉구”
광명시민들과 시민단체, 박승원 광명시장, 임오경·김남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목소리로 ‘신안산선 공사현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정부와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에 책임 있는 사과와 피해 보상, 재발 방지 대책, 철저한 진상규명, 안전대책마련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사고 현장 인근 구석말 주민들은 사고 재발 위험에 따른 대피 명령으로 주거지를 두고 나와 숙박업소를 전전하며 여전히 일상으로 복귀하지 못 하고 있다. 사업장을 운영하던 자영업자들 역시 영업이 불가능해 생계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대피하지 않은 인근 주민들 또한 사고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불안 속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병식 상가부위원장은 “삶의 터전을 잃고 불안과 위기감 속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정부와 포스코이앤씨는 주민들이 정상적인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조속한 보상 체계와 실질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인근 지역 이태현 피해주민 대표는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 △사고 원인 규명 전까지 모든 공사 중단 △무너진 환풍구 재시공 반대 △공사 현장 인근 학교의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