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타깃 고객층 대상 SNS마케팅 전략

【방용성 칼럼】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스마트폰의 진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일상화된 인터넷 환경을 만들어냈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 환경 속에서 과거의 전통적 매체와는 차별화된 쌍방향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 채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바로 개인이 정보의 송신자이자 수신자 역할을 담당하는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디지털의 진화에 따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플랫폼은 기업의 마케팅 추진 디지털 매체로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의 하나다.

 

1인 미디어의 전성시대 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1인 미디어를 꿈꾸고 즐기는 시대가 되었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즐겨보는 개인방송, 각종 요리 정보, 좋아하는 게임의 공략, 화장품 리뷰, 먹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문가에서부터 유소년까지 유용한 정보에 대한 접근과 소비까지 이어지는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엄청난 시장으로 확장 되고 있다.

 

여기서 1인 미디어는 인스타그램, 틱톡, SNS 등을 기반으로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며, 이들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예전엔 제품과 서비스를 전문 판매자 및 유통업자에 의해 재판매하거나, 위탁을 맡기는 방식에서 최근 들어선 사회관계망서비스(SNS)기반의 1인 마켓이 모바일에 친숙한 2030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진화하며 다양한 마케팅 수단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필수적으로 비용을 수반하게 된다.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여기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라는 것은 무언가 신기하고, 놀라우며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로 대단한 아이디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며, 그들의 채워지지 않은 숨겨진 니즈가 무엇인지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타깃 소비자에게 맞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SNS마케팅이 무언가 대단한 전략이 필요하고, 전문가만이 추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SNS마케팅을 추진하는 데는 그리 대단한 노력이나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SNS마케팅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기업의 SNS 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본 후 SNS마케팅의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일상 생활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식음료업계도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공감이나 스크랩수를 높이기 위한 단순한 형태를 벗어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SNS 특성을 이용해 인증 샷을 찍고 투표와 사연 댓글을 받는 참여형 이벤트가 늘어나는 추세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SNS 이용률은 2021년 89%로 세계평균보다 2배 가까이 되며 주말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Z세대가 13.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업체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기존의 TV나 지면광고보다 저렴하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선호하는 매체로 조사 되었다.

 

기업에서 추진되고 있는 SNS 활용 이벤트 추진은 젊은 층의 소비자들과 소통하려는 노력과 참여 및 공유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제품 자체를 콘텐츠화 해 소셜 상에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끌어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전문가는 “소셜 미디어로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게시물을 콘텐츠로 생각하는데, 제품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는 콘텐츠는‘ 내 이야기’와 ‘대화’ 할 수 있는 것들인데, 이런 요소를 제품에 반영한 시도로 보인다”고 말하였다.

 

나만의 콘텐츠를 만든다는 건 결국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주변 지인들에게 건네고 싶은 메시지가 담기다 보니 자연스레 대화가 확산되는 구조라는 분석이다. 

 

그럼 여기서  SNS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SNS마케팅 성공을 위한 3원칙

 

SNS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첫 번째 원칙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즉시성이다. 메뉴의 이름을 토대로 삼행 시를 짓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초성 이벤트처럼 SNS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정보를 접한 소비자들이 즉각적 으로 참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소비자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두 번째는 한 번 들으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구성된 단순성이다. 만약 참여하는 소비자로 하여금 고민을 하거나 깊게 생각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몇몇 소비자들의 깊은 관심은 이끌어 낼 수 있을지언정 높은 참여율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애초에 SNS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저비용으로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바로 참가가 가능할 정도로 단순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한다.

 

세 번째는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는 소비자의 접근성이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카카오톡이나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 타깃 소비자가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 SNS를 적극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벤트 참가에 유머와 재미요소를 추가


유머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한 피자 프랜차이즈 기업은 광고와 다른 실제 제품에 실망감을 느끼는 소비자의 불만에 착안해 소비자가 직접 찍은 피자를 광고 이미지와 비교해 평가한 뒤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SNS에 공유하는 싱크로율 사진 올리기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한 대표이사를 비 롯해 마케팅 이사, 셰프, 점주들이 직접 SNS에 올라온 악플을 읽는 이벤트도 SNS 업로드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 

 

이처럼 유머를 통한 소구는 SNS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자사의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이다. 


SNS마케팅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잠재력은 충분히 갖췄지만, 현실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우리 예비창업자들이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만 있다면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방용성

 

방스커뮤니티(주) 대표이사

경영학 박사

 

MeCONOMY magazine November 2022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현역병으로 입영하는 '군인 초보생들' 군생활 전혀 걱정하지 마세요
경인지방병무청(청장 김주영)은 육군 제55보병사단에서 입영장정, 가족, 친구와 함께하는 ‘현역병 입영문화제’를 추진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인지방병무청에 따르면 "올해로 13년째를 맞이하는 현역병 입영문화제는 입영자의 군 복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청춘의 새로운 도전과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격려행사"라고 강조했다. 이날 군악대의 환영을 받으며 입영한 의무자들은 부모님과 손을 잡고 걷는 ‘감사와 사랑의 길’에서 부모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포토존 ‘인생네컷’ 사진찍기, 기념 키링 제작 등을 통해 입영 전 소중한 추억을 쌓았으며, 부모님들은 전시된 군 보급품을 보며 변화된 병영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경인지방병무청은 또 적극행정 차원에서 "국민연금공단과 협업하여 병역이행자가 받을 수 있는 ‘군복무 크레딧제도(군 복무기간 6개월을 연금 가입 기간으로 추가 인정)’ 등을 적극 홍보해 입영대상자들과 부모님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김주영 경인지방병무청장은 입영문화제 현장을 방문하여 입영자들을 일일이 만나 격려했다. 김주영 경인지방병무청장은 “앞으로도 뜻깊고 즐거운 현역병 입영문화제를 만들어 병역이행에 대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