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프리미엄 펫웨어 사업화 전략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반려동물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3조7천억 원에서 2027년까지 6조원 규모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고령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마치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보살피고 챙기는‘펫 팸족’(Pet+Family)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사람 5명 중 1명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에서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고 펫팸 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의료, 간식, 분양 등 다양한 펫 관련 마켓이 급성장하고 있다. 

 

그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고급화를 내세운 프리미엄 패션 의류 시장으로 패션 기업에서도 펫팸을 공략하기 위한 시장 진입을 준비 중에 있다. 패밀리룩 펫웨어 뿐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모노 브랜드 론칭, 온라인 유통 기반의 마이크로 브랜드를 자사몰 내에서 편집·육성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처럼, 펫웨어 시장은 소비자의 의식 수준 향상과 함께 빠르게 상승곡선을 그리는 블루오션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시장이다.


최근 펫팸인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인기 브랜드 제품을 보면, 색감과 디테일이 흡사 사람들이 입는 패딩만큼 고품질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단순히 양적으로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던 것에서, 최근에는 반려동물에 대한 관여도와 애정이 높아져 질적인 성장으로 변화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그로 인해 반려동물 대상의 프리미엄 시장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경기불황에도 고급화 전략이 성공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 맞추어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알아본 후, 그 성공 요인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반려동물의 목에 줄을 감는 대신 가슴과 다리를 감싸도록 한 패딩 콘셉트제품을 통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전문 “P” 브랜드는 강소 수출기업으로 저가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시장에서 명품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패딩에 고리를 달면 목줄을 대신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은 비슷한 모양의 저가 제품이 시 장에 쏟아졌지만 미국 반려동물 의류 시장에서 인기 할리우드 스타들이 한국의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 제품을 입힌 자신의 반려동물 사진을 자랑하듯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릴 정도로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자체 연구소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두 번씩 새로운 디자인의 반려동물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 시즌별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면 곧바로 유사한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지기 때문에 브랜드 마케팅으로 승부를 거는 정공법을 택하고 있다.

 

카탈로그도 별도로 제작하고 패션쇼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반려동물 의류의 패션 브랜드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제품에 QR코드가 들어간 펜던트를 부착하여 QR코드를 스마트 폰으로 스캔하면 제품의 진품인증도 확인할 수 있는 전용 앱을 개발하여 한국어, 일본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로 지원하는 고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펫웨어 시장에서의의 차별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례 기업처럼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로서 시장진입에 성공한 핵심요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고품질 제품 개발을 통한 브랜드 구축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가의 제품을 팔아 매출증대에 집중하기 보다는 고품질의 제품 개발을 통한 브랜드 구축에 집중한데 있다. 한국에서 처음 반려동물 패션 브랜드를 출시한다고 했을 때 주위 사람들의 반응은 싸늘하였다고 한다. 당시 반려동물 의류는 장난감 옷을 입히는 수준이었다. 이러한 저가 제품이 주류를 이루던 시점에 고가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인 것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품질’과 ‘브랜드화’에 집중한 것이다.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가 이렇게 파격적인 시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노후생활의 여유도 늘어나는 반면 출산율은 낮아지고 있어 반려동물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사업화 초기부터 수출에 타깃을 맞춰, 프리미엄 반려동물 의류 브랜드가 초기에 수립한 전략대로 반려동물 줄 겸용 패딩 제품은 독창적이면서 획기적인 고품질 제품을 통해 브랜드화에 성공하였기 때문에 선진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

 

이처럼 반려동물 산업에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프리미엄으로 인식될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의 개발과 브랜드 구축이 필수적이다. 

 

두 번째,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 차별화


본격적으로 반려동물 시대가 시작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여도와 애정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상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역시 까다로워 졌다. 과거에는 구매를 결정 하는데 있어 제품의 가격이 결정적이었다면, 요즘에는 기능성이나 디자인 등 제품의 본질적인 측면이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앞서 사례에서 살펴본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의 경우, 반려견의 몸통 앞부분을 감싸는 패딩 겸용 목줄 제품을 통해 부드럽고 통풍이 잘되는 소재로 반려동물의 몸을 감싸는 친화적인 방식을 통해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이처럼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기존 제품에서 소비자가 느끼지 못했던 반려동물의 불편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기능적으로 보완하는 디자인 제품을 만든다면,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반려동물 패션의류 브랜드로 인정받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 경기불황에 따른 조기 은퇴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반려동물 산업은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저가 전략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고급화 트렌드가 형성된 시점에서 브랜드의 미래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프리미엄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현명한 방 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반려동물에 대한 관여도가 증가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반려동물 산업의 사업화 추진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에게는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MeCONOMY magazine May 2022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