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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 제1차 헌액 21곡 발표

 

2023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 제1차 헌액 21곡(국내 20곡, 해외 1곡), 헌액 문학작품(국내 2편)과 헌액자(73명)을 사단법인 한국저작권단 체연합회(후원/ 서울시인협회, 월간 시
인)이 10월 24일 선정 발표됐다.

 

헌액 작품 속 ‘사랑과 평화, 자유와 행복’이라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80억 명 세계인들에게 선물하기 위한 이번 제1차 국내 헌액곡은 K-POP의 뿌리인 일제강점기 고복수의 ‘타향살이’부터 월드스타 ‘ BTS ’의 ‘ DNA’와 ‘블랙핑크’의 ‘휘파람’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세계를 위로해 온 한국대중음악 20곡과 그 노래의 가수, 작사가, 작곡가들이 동시 선정됐다. 

 

해외 헌액 '1곡'은 2016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밥 딜런의 ‘BLOWING IN THE WIND’이고, 헌액 국내 문학작품 '2편'은 윤동주 시인의 서시와 황순원 작가의 단편소설 소나기가 선정됐다. 아티스트와 그 작품을 함께 헌액하는 한 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은 제1차 발표에 이어 1개월에 한번씩 새로운 헌액곡, 헌액작품, 헌액자를 선정 발표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세계적 열풍을 이어나가는 K-POP의 지속 발전을 가능하기 위해 이 시점에 꼭 필요했던 사업이라고 한 국저작권단체연합회는 밝히고 있다. 연합회는 세계 최초로 한국이 세계음악문화까지도 품고 영구보존하여 한국이 세계음악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이를 이끄는 K-POP, K-컬처의 선도적 글로벌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는 이번 헌액 선정이 국내외 모든 음악문화예술 아티스트 및 단체들에게 또 하나의 새로운 희망과 응원이 되어 기후위기, 인종갈등, 양극화 현상 등에 대응하는 세계 음악문화의 순수, 다양, 창조의 미래에너지로 크게 널리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다.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구자형(69) 이사장은 “더 늦기 전에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 1차 헌액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며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없다. 한국에 핵은 없지만 K POP이 있다. 마법의 단어 K의 세계적 확장과 평화적 심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스무 살 때부터 50년 동안 추진해온 꿈이다. 2023 제1차 헌액 선정 이후 이를 다큐 제작한다”며 “그 아카이브가 영구보존 될 오프라인에서의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을 건립한다. 그 씨앗을 바탕으로 한국 내 세계 최초 음악문화 도시 LETTER 80을 100만평 규모 대지 위에 1000년 완성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음악문화도시 여행을 30여 년간 다녀왔다”고 말했다.

 

그는 “웅대한 꿈의 기획 K CITY에 대해 “K CITY: LETTER 80은 한국이 이끌고 세계의 호응으로 함께 만들어 나간다. K-POP 팬덤이 3억 명 이상이다. 전 세계 음악문화예술 애호가들이 ‘내가 만드는 나의 도시’라는 참여의 기쁨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발적 후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대규모 장기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세계 최초의 음악문화도시 LETTER 80은 지구의 심장, 우주의 눈동자, 영혼의 메카가 될 것”이라고 그 가치와 목표에 대한 이야기도 덧붙였다. 그는 “기도하듯 세계가 함께 사랑과 진정성으로 만들어나가야 할 자유영혼의 천년도시다. 이 도시가 생기면 더 이상 지구촌에 전쟁은 없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K CITY: LETTER 80에 들어설 각 나라의 음악문화기념관은 자국의 음악문화원 개념으로 스스로 짓고, 현재 협의 중인 5-6곳 한국의 지자체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곳에 세계 음악문화의 정신적 수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며 “한 국저작권단체연합회에서는 한국 음악문화 관광 진흥차원에서 이를 주도적으로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그 방안과 포부를 밝혔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한국방송작가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10여개 단체가 참여한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는 총 회원 30만 명으로 지난 2003년 발족됐으며, 2023년 20주년 기념으로 헌액 사업을 시작했다.

 

구자형 이사장은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 등의 스타 방송작가 출신이며, BTS, 블랙핑크, 조용필, 밥 딜런 등 50여권의 음악문화 저서를 냈다. 1970년대 전인권, 한영애, 강인원, 남궁옥분, 한동헌 등이 참여한 바 있는 한국모던포크 음악운동 모임 ‘참새를 태운 잠수함’을 이끈 싱어송 라이터이기도 하다. 


제1차 21개 헌액곡 선정 이유


고복수의 타향살이(김능인 작사, 손목인 작곡)

한국대중음악의 원형이다. 한국인들로 하여금  삶의 고통을 견디며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뤄내게 한 아름다운 힘과 용기의 원천인 마음의 고향이다.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문일석 작사, 손목인 작곡)

새악시의 눈물이 항구 전체로의 거대한 슬픔의 서사로 확장되는 한국대중음악의 상징곡이다. 사공의 뱃노래에서 아롱 젖은 옷자락을 아우르는 천변만화의 위대한 가요 여왕임을 스스로 증명한 최고 가창의 노래 중 하나이다. 


박재홍의 울고 넘는 박달재(반야월 작사, 김교성 작곡)

도토리묵을 허리춤에 달아주던 금봉이는 지금도 우리네 가슴 속 저 밑바닥 어딘가에 유폐된 채 아직도 한사코 소리쳐 울며 가슴 터지는지도 모른다. 그 가난하지만 눈부신 사랑의 마음을 영구보존한다.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한산도 작사, 백영호 작곡)

내 가슴 도려내는 아픔은 그녀에 의해 동백꽃이 된다. 그 피울음의 이야기는 무궁한 사랑의 진실이다. 한국대중음악의 늘 가슴 벅찬 현장이요, 숨결이다.


배호의 누가 울어(전우 작사, 나규호 작곡)

짙은 허스키 창법이 등장했을 때 기존 가요계에서는 깡패창법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의 남성미 가득한 고독한 목소리는 우람한 사랑의 산맥의 출현이었다. 우아한 비극의 현상 그 자체였다. 


펄 시스터즈의 커피 한잔(신중현 작사, 작곡)

고요한 아침의 나라를 역동적인 천 가지 춤의 고장으로 바꿔놓았다. 이 노래의 작품자 신중현은 자신만의 음악언어로 한국청년문화 시대를 이끌었다. 그는 세계적 흐름과 함께했고 펄시스터즈의 퍼포먼스가 이를 대중성으로 현실화시켰다.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배명숙 작사, 조용필 작곡)

1980년대 조용필 시대가 열렸다. 그는 NHK 홍백가합전에도 1987년부터 1990년까지 4차례 출연했다. 본격적 한류의 시작이었다. 음악과 자유가 선택한 그의 비명절규 극한의 불꽃 목소리는 한국인들 개인적 행복의 마지막 자유의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천부의 인권 저항선이었다. 그는 노래라는 평화적 방법으로 음악을 통한 민주화를 지향하는 음악문화 운동을 자신의 불굴의 불꽃 목소리로 본능적으로 전개했다. 


이동원의 이별편지(정호승 시, 최종혁 작곡)

정지용의 향수, 천상병의 귀천 등도 노래한 바 있는 그를 시노래의 개척자이자 선구자로 기억하게 했다. 그로인해 한국대중음악은 새롭고 아름다운 또 하나의 이름모를 영원의 바다를 간직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서태지 작사, 작곡)

충격 그 자체였고 혁명 그 이상이었다. 그로인해 서태지는 문화대통령이라 불렸다. 그는 한국의 교육을 비판했고 음악을 통해 발해시대를 드러냈다. 서태지는 늘 시대정신에 특히 10대들의 이야기, 그 고통에 귀 기울였다. 그에 대한 답장 같은 노래의 서태지 창조정신은 그를 지금도 살아있는 전설로 자리매김했다. 그에 대한 설렘과 기대는 여전하다.


BTS의 DNA는(PDOGG, 김우람, HITMAN BANG, SUPREME BOI, RM, SUGA 작사, 작곡)

한국말 노래 가사를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떼창하게 했다. K POP을 세계의 새로운 장르로 우뚝 세운 신드롬의 본격 시작이었다. BTS의 칼 군무는 한국음악문화를 단군 이래 가장 강력하게 전달했고 세계적 호응을 이끌어 냈다. 


블랙핑크의 휘파람(TEDDY, B.I, JOHNSON REBECCA ROSE 작사, TEDDY, FUTURE BOUNCE, JOHNSON REBECCA ROSE 작곡)

 K POP을 넘어선 새로운 그 무엇, SOMETHING NEW라고 제니는 스스로 규정한다. 새로운 그 무엇은 블랙핑크 데뷔 이후 7년간의 그녀들의 음악활동이 블랙핑크와 세계인들의 자유를 향한 도전과 궤적이었다. 이를 음악을 통한 세계여성해방음악운동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여성 아티스트 계보와 그 맥락에 비추어 볼 때 블랙핑크를 빌리 홀리데이, 재니스 조플린, 캐롤 킹, 오노 요코, 헬렌 레디, 티나 터너, 팻 베네타, 마돈나를 잇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아홉 번째 여성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BOB DYLAN의 BLOWIN’ IN THE WIND (BOB DYLAN 작사, 작곡)

2016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밥 딜런에 대해서 스웨덴 한림원은 귀로 듣는 시의 아티스트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밥 딜런의 목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사랑과 평화와 자유를 향한 음악을 통한 세계인들에게 말걸기이다.

 

그로 인해 발표된 노래가 BLOWING IN THE WIND(바람만이 아는 대답)이다. 이 노래는 1963년 밥 딜런의 두 번째 앨범에 실려 있었고 흑인영가에서 영감 받았고 미 의회 도서관이 선정하는 국립기록등록부에 등재됐다.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흘러야 사람들은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 하고 노래한 밥 딜런의 ‘바람만이 아는 대답’은 인류 양심회복의 노래, 영원한 평화와 자유를 갈망하는 노래이다. 밥 딜런은 한국의 청년문화 특히 모던 포크 가수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헌액 문학



시/ 윤동주의 서시 
소설/ 황순원의 소나기

음악이 타 분야 예술작품을 품는다는 취지에서 2023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 제1차 헌액시와 헌액 소설로 시는 윤동주의 ‘서시’, 소설은 황순원의 단편소설 ‘소나기’ 두 작품을 선정한다. 두 작품의 문학적 성취와 한국인들 삶과 사랑의 역사 그리고 한국문화예술 발전에 끼친 지대한 영향력은 아무리 많은 얘기를 이어가도 모자를 것이다. 

 

한국세계 음악문화 명예의 전당
제1차 국내외 21곡 헌액(문학 2) 및 헌액자 73 

 

국내 헌액  : 20곡
1. 고복수의 타향살이/ 김능인 작사, 손목인 작곡
2.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문일석 작사, 손목인 작곡
3. 백년설의 나그네 설움/ 조경호 작사, 이재호 작곡
4. 장세정의 연락선은 떠난다/ 박영호 작사, 김해송 작곡
5. 남인수의 애수의 소야곡/ 이부풍 작사, 박시춘 작곡
6. 박재홍의 울고넘는 박달재/ 반야월 작사, 김교성 작곡
7. 한명숙의 노오란 샤쓰입은 사나이/ 손석우 작사, 작곡
8. 남진의 가슴아프게/ 정두수 작사, 박춘석 작곡  
9.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한산도 작사, 백영호 작곡
10. 나훈아의 고향역/ 임종수 작사, 작곡
11. 배호의 누가 울어/ 전우 작사, 나규호 작곡

12. 펄 시스터즈의 커피 한잔/ 신중현 작사, 작곡
13. 패티 김의 이별/ 길옥윤 작사, 작곡
14. 박인희의 모닥불/ 박건호 작사, 박인희 작곡
15.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 배명숙 작사, 조용필 작곡
16. 최진희의 사랑의 미로/ 지명길 작사, 김희갑 작곡
17. 이동원의 이별 노래/ 정호승 작사, 최종혁 작곡
18.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 서태지 작사, 작곡
19. BTS의 DNA/ PDOGG, 김우람, HITMAN BANG, SUPREME BOI, RM, SUGA 작사, 작곡 
20. 블랙핑크의 휘파람/ TEDDY, B.I, JOHNSON REBECCA ROSE 작사,

TEDDY, FUTURE BOUNCE, JOHNSON REBECCA ROSE 작곡

 

해외 헌액 : 1곡
21. BOB DYLAN의 BLOWIN’ IN THE WIND/ BOB DYLAN 적사, 작곡

 

한국문학: 2작품
22. 시/ 윤동주의 서시
23. 소설/ 황순원의 소나기


INTERVIEW 구자형 한국저작 권단 체협의회 이사장


Q. 최근 K팝 흐름을 어떻게 짚어볼 수 있을까요?


구자형 이사장 요즘 한국의 아이돌 들의 신곡 발표가 있었다고 하면 그 곡들이 빌보드를 못 간다고 하면 좀 이상한 것처럼 돼 버렸다고 할까요.(웃음) 그만큼 한국 음악이 세계 시장으
로 변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K팝은 현재 세계 대중음악에서 가장 앞선 ‘감각’이라고 할까요. 우리 아이돌들이 성공한 것은 가장 앞선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임영웅 씨가 ‘DO or Die’라는 아이돌 스타일의 신곡을 발표했는데요, 임영웅 씨도 빌보드를 가지 않을까 하고 관심거리입니다. 

 

Q. 우리 음악의 원동력은 어디에 있습니까?


구자형 이사장 BTS가 세상의 편견과 시대의 억압에 우리가 방탄조끼가 돼서 막아줄 거야라는 철학적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철학적 노래가 지금까지는 세계 음악을 보면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세계가 방탄소년단의 그런 철학적 메시지에 호응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힙합은 자기 과시가 많은데, 우리 노래는 묘하게 밝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 힙합은 마약과 섹스가 없으면 노래가 안 될 정도가 돼 버렸죠, 여전히 끌어당기는 게 있지만 식상해진 것 같습니다. 

 

미국 음악도 예전에는 소박한 것이 있었는데, 지금은 극도로 자유분방해지면서 그런 것들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BTS에겐  ‘절제’가  보입니다. 미국  부모들이 자기 아이들이 BTS 음악을 듣는다고 하면 ‘우리 애가 마약은 안 하겠구나’해서 좋아한다고 합니다. 한국 음악이 세계를 구원하고 있다고 할까요. 요즘 우리 음악계에 뜨고 있는 BTS, 블팩핑크, 임영웅을 각각 ‘회복’이란 말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BTS는 ‘철학의 회복’, 블랙핑크는 ‘자유의 회복’, 임영웅은 옛날 선배들이 가지고 있었던 소박했던 ‘마음의 회복’ 을 노래하고 있다고 봅니다. 

Q. 한국 대중음악의 헌액곡을 고복수의 타향살이부터 쭉 발표했는데요, 그 옛날 곡들이 오늘날 K팝에 모두 연결돼 있다고 보시는 거죠.

 

구자형 이사장 그렇습니다. 제가 고복수와 이난영, 남인수에 대한 글들을 써왔고 BTS와 블랙핑크에 대한 책도 썼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이돌들의 노래들이 이전 노래가 없었고, 우리들의 옛날 선배들, 그리고 갖은 수난을 겪었던 우리나라 국민들의 눈물과 애환이 없었다면 생길 수 없는 것이구나 하는 사실을 깨닫게 됐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노래만 아니고요, 그 전에 판소리와 민요가 없었다면 오늘날의 K팝은 없었다는 얘기입니다.

 

판소리를 보세요, 혼자서 7-8시간 완창을 하지 않습니까. 인간이 낼 수 있는 극한의 목소리로 1인 다역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민족입니다. 또 민요와 판소리를 포함해 국악은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음률이 특징입니다. 이런 국악의 자유와 힘이 밑바닥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왔던 까닭에 오늘날 K팝이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K팝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주가를 올리게 되면 항상 과욕으로 인한 스캔들이 일어나는 것 같아요, 그런 점을 조심해야 할 것 같은데요.


구자형 이사장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애틀에 ‘락 박물관’을 세웠어요. 아주 명소가 됐는데요, 음악산업을 비롯해 문화콘텐츠 산업은 너무 돈벌이를 추구하고 돈이 목적이 되면 그 영혼이 죽어버린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합니다. 음악을 문화상품으로만 바라보고 무리수를 두면 K팝은 성장할 수 없게 됩니다. K팝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철학과 소박한 마음과 자유를 세계인들에 전파한다고 했는데, 돈벌이로 전락하고 주가 띄우는 길로 가버리면 다 망합니다. 자 
유 대신 자극을 팔면 안 되는 거죠.

 

Q. 앞으로 헌액곡을 언제까지 발표할 건가요?


구자형 이사장  1년간 매달 외국곡을 몇 곡 포함해 20곡정도 발표해서 1년 후에는 헌액곡을 모두 모아 며칠간 기념 콘서트를 열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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