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2021년 교육 관련 뉴스 돌아보기

다사다난(多事多難) 했던 2021년을 되돌아보며 올해 주목받았던 ‘교육’ 관련 이슈를 분석해 보았다. 뉴스 빅데이터 수집·분석 사이트 빅카인즈를 활용하여 2021년 1월 1일~2021년 11월 25일 동안 작성된 교육 관련 뉴스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 다. 기사의 출처는 전국의 중앙지, 경제지, 방송사, 지역종합지로 설정하였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분류에 상관없이 ‘교육’을 주제어로 하여 관련 뉴스를 추출하였다. 

 

검색 결과 총 238,482건의 기사가 검색되었는데 아시아경제, 머니투데이, 서울경제 등 순으로 교육 관련기사가 가장 많았다. 분야별로는 지역, 사회, 경제, IT_과학 등 순으로 교육 관련 뉴스 기사가 검색되었다.

 

 

교육 관련 키워드 분석

 

올해 ‘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논의가 주를 이루었을까?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계도를 분석하여 시각화한 자료는 아래와 같다. 가운데 ‘교육’이라는 검색어를 중심으로 경기도, 코로나19, 경기도교육청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 외에도 수원시, 인천시, 오산시, 고교학점제, 교직원, 학부모, 유튜브 등의 검색어가 주된 관련어로 추출되었다.

 

교육의 지역적 접근

 

교육 관련 연관어의 첫 번째 큰 특징은 경기도와 인천, 오산시, 수원 등 지역 관련 교육 뉴스가 빈출 되었다. 이에 대한 원인은 정치·사회적 이슈와 사건·사고 등 다양하게 배경을 고려할 수 있으나, 표면적으로 지역과 관련 교육정책 기사가 많은 점은 이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였음을 추측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이번 분석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교육부 등 중앙부처의 이니셔티브
(initiative)적 입장의 주도적 정책 제공과 발안 보다는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다양하고 실질적인 교육정책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지역교육청과 개별 학교 단위의 높아진 자율성과 함께 이러한 교육의 지역적 요소에 직접 영향을 받는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있어서도 교육 관련 이슈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적 노력은 인천광역시의 사례에서 먼저 살펴볼 수 있다. 인천시 교육청은 2022년 예산안을 전년보다 19% 늘렸으며, ‘교육 회복, 함께 가는 미래’, ‘같은 출발선과 차별 없는 교육을 위한 무상교육 실현’ 등을 중점에 두고 있다. 교육의 지역적 접근의 구체적인 예로 인천 연수구는 기초단체 최초로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를 지난 10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하였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이 주최하는 이 행사는 2년마다 열리는 국제 행사로 193개 유네스코 회원국 및 64개국 229개 회원 도시 대표, 평생학습 관계자, 전문가가 참석하는 국제회의다.


지난 2013년 제1차 중국 베이징 회의를 첫 시작으로 2015년 제2차 멕시코 멕시코시티, 2017년 제3차 아일랜드 코크, 2019년 제4차 콜롬비아 메데진에서 열려왔다. 이처럼 기초단체로서 국제적 교육 행사의 추진은 지역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동시에 국가 주도의 교육정책이 아닌 보다 다양화되고 주체적 방향에서 교육의 실천이 이루어질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교육과 관련된 연관어 가운데 다음으로 많이 검출된 경기도 오산시는 AI 교육기반 특별시로 지정된 교육 혁신도시이다. 오산시는 AI교육 인프라 구축과 AI시대에 맞
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 교육을 추진하며, 이른바 ‘미래 교육 메가 도시 오산’을 목표로 두고 있다.

 

지난 2019년 경기도 정책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특별조정교부금 40억을 확보하여, 2022년 개관 예정인 T.E.G(Tech and Education village Growth Campus) 캠퍼스는 연면적 2,000㎡ 규모로 AR, VR, AI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COVID-19와 교육격차


교육 분야뿐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2021년 최대의 키워드는 단연 ‘코로나19’일 것이다.


2020년 1월 20일 질병관리 본부에서 발표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후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 발생 보도’ 이후 2021년 11월(칼럼 작성 기준) 현재도 감염병에 대한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감염이 확산한 코로나19는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교육’에 있어서도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데, 필자는 교육 사회학적 측면에서 코로나19가 야기한 또 다른 ‘교육격차의 심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유네스코는 2020년도 2월 17일부터 전 세계에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 자료에 의하면 2020년 4월 20일 기준 코로나19로 인하여 약 12억 9천 명의 학습자가 영향을 받았는데 이는 교육과정에 등록된 전 세계 학습자의 약 81.8%에 해당하며, 151개국 나라에서 학교를 일시적으로 휴교(또는 부분적인 휴교)하였다고 기록한다.

 

본 칼럼 작성 기준 11월 현재도 코로나19의 영향은 여전히 지속 중이며, 약 3천 8
백만 명의 학습자, 9개국의 나라는 학교가 휴교 중(2021년 11월 24일 기준)이다.

 

유네스코는 2년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의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못하는 부분적 영향 외에도 약 1억 명이 넘는 아동들이 기초적 수준의 문해력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점이 아동들의 위생 및 건강에 대한 위험적 요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기술한다.

 

즉, 코로나19가 단순히 교육을 통한 학습권을 빼앗는 것뿐 아니라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인간으로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를 잃게 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기본적인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한 사례는 개발도상국에서 더 두드러졌다. 이는 교육에 대한 기본적 권리가 국가의 경제력과 부에 의해 좌우되는 부로 인한 국가의 ‘교육격차’의 민낯을 드러낸 계기가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제기되었다. 2021년 국정감사 자료 가운데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설문조사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 19로 인하여 학생들의 학력 격차가 심화하였느냐’는 질문에 71.1%의 응답자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기초학습부진 학생의 증가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72.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코로나 19 상황의 장기화에 따른 사교육 의존 경향의 의존 심화’에 대해서도 70.7%가 ‘그렇다’라고 동의하였다.

 

강득구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학력 격차, 돌봄 격차는 더욱 심화하였고, 기초학습 부진과 사교육 의존도 등의 교육문제가 그대로 드러났다”라며 교육의 격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학부모의 교육적 부담 증가와 또 다른 형태의 교육적 격차가 드러났다. 각각 살펴보면 첫째, 학교의 전면 휴교로 인해 불가피하게 진행된 가정학습 상황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보호자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맞벌이 가정 또는 한 부모 가정, 조손 가정 등 다양한 가족 형태 및 환경에 따라 가정학습을 전면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상황이 상이하다. 이처럼 온라인학습으로의 전환은 교육의 기회보장 측면에서 ‘교육 참여’에 대한 또 다른 격차를 낳을 수 있다.

 

둘째, 중·고등학생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어렵거나 온라인 교육 활동에 대한 물리적 지원(온라인 수업 공간, PC, 인터넷 환경, 스마트 기기, 프린터 등)의 차이는 교육의 질과 효과에 대한 다른 양상을 낳는다.

 

예를 들어, 일부 학생들은 잉여시간에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와 사교육적인 교육 활동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동일하게 제한된 시기에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전의 교육격차와 차별점은 코로나19 이전에는 ‘학교 내 교실’이라는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서 공적 교육이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졌으나, 코로나19가 낳은 원격교육은 ‘가정’(보호자 또는 물리적 지원 여부)에 따라 상이하고 제한적인 범위의 공적 교육을 받았고, 또 다른 사회계층은 더욱 다양한 양질의 개인적 교육(보호자 또는 사교육의 지원)을 수요에 맞게 진행하였다고 보았을 때 교육의 결과적 평등에 대한 차이를 심화시킬 수 있다.

 

미리 보는 2022년 교육

 

2022년도 필자가 선정한 교육 관련 가장 큰 이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신설이다. 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학교 교육에 있어 ‘교육의 3요소’라 불리는 것은 교육자로서의 교사, 학습자로서의 학생, 그리고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인 교육과정으로 정의한다.

 

2015년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현행) 이후 7년 만에 고시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인 총론(시안) 주요 사항이 지난 11월 24일 발표되었다(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의 주요 사항을 살펴보면, 더 나은 미래, 모두를 위한 교육을 비전으로 다음과 같이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및 기초소양 함양 강화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 교육 및 민주시민 교육을 전 교과에 반영
- 미래 세대 핵심 역량으로 디지털 기초소양 강화 및 정보교육 확대

 

◈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등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 학생들의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 재구조화 및 과목 선택권 확대
- 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 및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진로 연계 학기 도입

 

◈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촉진하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 학교 자율시간 도입, 시도별 지역 교육과정 근거 마련 등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초등학교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 중학교 자유 학기 운영 방안 개선

 

◈ 학생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 학습량 적정화, 비판적 사고 함양 및 탐구 중심으로 교수·학습과 평가 개선
- 2022년 하반기까지 총론과 연계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확정·고시

 

교육부 보도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총론과 각론이 공식 발표되면 2022년부터 교과서 개발이 시작되고 2024년 기준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진다.

 

 

특히 2022년부터 부분적으로 도입되는 고교학점제(2025년 학점제 본격 시행)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필요하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 및 적성에 맞게 배울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것으로 기존의 50분 수업을 16회 이수할 경우 1학점 수업량으로 인정한다.

 

더불어 2021년부터 추진 중인 대입제도 개편방안의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2022 교육과정이 최초 적용되는 해인 2024년 2월경 새로운 2028학년도 대입방안이 발표되므로 전체적인 교육과정의 바탕을 이루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을 뜻하는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은 라틴어 동사 curro(달리다)에 명사를 나타내는 접미사 culum이 결합하여 생겨난 단어이다. 원래 고대 로마 시대 4륜
전차가 달리는 경주장의 ‘코스’ 또는 ‘트랙’을 주로 일컫는 단어였으나 나중에 과정 또는 코스 등의 의미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외국에 있는 대학이나 기업과 기관에 지원할 경우 제출하는 이력서를 CV(Curriculum Vitae)라 일컫는다. Vitae는 vita(삶, 인생, 생명)의 소유격이므로 ‘CV’는 곧 “삶을 통해 달려온 과정 또는 경주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서 생각해 볼 것은 다음 세대들이 달려갈 교육과정이라는 트랙을 어떻게, 무엇으로 설정할 것인가이다. 동시에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더욱 넓은 시각에서 각자가 삶을 통해 달려가는 과정을 어떻게 그려가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계획은 즉각적으로 열심히 수행되지 않으면 그저 좋은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

 

(Plans are only good intentions unless they immediately degenerate into hard work)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1909~2005)

 

MeCONOMY magazine December 2021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