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앱이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앱 운영 성과평가’에서 2025년 최우수 공공앱으로 선정됐다.
공공앱 운영 성과평가는 공공앱의 사용률과 관리 품질을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시행되는 평가로, 지식(GSEEK) 앱은 2023~2024년 다운로드 수, 업데이트, 이용자 만족도 등 항목을 종합 평가한 결과 90점 이상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 283개 행정기관이 운영하는 607개 공공앱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최근 2년간 우수한 앱 가운데 편의성과 디자인을 종합 평가해 최우수 앱 5개를 선정했다. 지자체 앱 중에서는 유일하게 지식(GSEEK)이 최우수로 이름을 올렸다.
경기도 지식(GSEEK)은 475만여 명이 이용하는 대표 평생학습 플랫폼으로, 모바일 앱과 누리집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강좌와 실시간 화상강좌를 제공한다.
취업·창업, 자격증, 외국어 등 13개 분야 1,900여 개 강좌를 운영하며, 지역 주민을 위한 오프라인 학습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앱 이용자 만족도는 IOS 4.7점, 안드로이드 4.3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회원가입 없이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회원 가입 시 학습 이력 관리, 수료증 발급, 개인 맞춤 추천 기능도 제공된다.
경기도는 학습자가 하나의 아이디로 경기도 지식과 시군 평생학습 교육의 신청·수강, 학습 이력 관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4년부터 표준화된 학습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
2025년 기준 13개 시군에 보급했으며, 2026년에는 16개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홍성덕 경기도 평생교육과장은 “지식(GSEEK)은 도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평생학습 강좌를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강좌와 이용 방법은 지식 누리집(gsee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