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투자도 전략이다!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전략

투자의 속성은 자본의 증식이라는 말이 있다. 타깃 시장이 성장해야 하는데 만약 시장이 성장하지 않으면 자본은 증식되지 않는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은 누구보다 빠르게 성장가능한 시장이라는 걸 투자자에게 설명해야 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경쟁사보다 빠르게 성장시켜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투자자 대상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전달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회사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한 성공적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필요한 주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겠다.

 

 

기업설명회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은 기업의 투자기회를 투자자에게 직접 호소하고 설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모든 프레젠테이션에 적용되는 사항이기는 하나 투자유치에서 프레 젠테이션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투자전략과 홍보전략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구분해볼 때, IR과 PR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홍보(Public Relations)는 투자활동(Investor Relations)보다 대상범위가 넓고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IR을 PR의 한 가지 형태로 보는 견해도 있다. 사실 IR 에서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PR의 도구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IR을 PR의 한 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투자전략(Investor Relations)과 홍보(Public Relations) 전략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첫째, 대상이 다르다!

 

PR은 불특정 다수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IR은 기업의 존립 기반이 되는 주주자본의 제공자인 주주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IR이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목적이 다르다!

PR은 기업 이미지의 제고나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를 주목적 으로 하는 반면, IR은 기업가치의 적정한 평가나 투자 매력의 부각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정보 제공 방법이 다르다!

 

PR은 좋은 정보를 중심으로 불특정 다수의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회사의 특징과 장점을 알리고 제품과 서비스를 프로모션 하는데 반해 IR은 기업에 불리한 정보도 포함하여 주가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모든 정보 즉, 기업가치의 결정인 자(Value Driver)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경영활동 동향을 중심으로 기업 전략, 경영이념, 연구개발 활동, 설비투자, 인력투자, 마케팅전략 등의 향후 3개년간의 중장기 경영전략과 경영실적 전망과 같은 항목들이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내용이 되고 있다.

 

넷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다르다!

 

PR은 기업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전략적이며 일방적인 반면, IR은 기업의 설명책임에 입각하여 자발적, 능동적으로 주주,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정보의 수신자가 기업이 제공한 정보에 대해 의문이 생기거나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IR담당자에게 언제라도 연락하여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자문을 구하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하여 인식의 차이를 메울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 일방향 방식의 IR과는 큰 차이가 있다.

 

다섯째, 커뮤니케이션 활동기간이 다르다!


PR은 목적에 따라 특정 기간을 선택하여 실시하는데 반해, IR은 24시간, 365일 지속적으로 하여야 한다. 이를 기업 환경이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이에 따라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경영전략의 변화와 같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정보는 회사의 주인인 주주에게 끊임 없이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지속성을 IR의 3대 요소의 하나로 꼽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 외부자금 확보를 위한 효율적인 투자 유치 전략은 내용이 충실한 투자 사업계획서의 개발과 투자 메시지 개발 기업에 적합한 타깃 고객층 대상 투자 목표설정 과 더불어 투자 메시지 개발이 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이다. 

 

투자목표 설정

 

투자유치 목표 설정을 위하여 사내정보와 사외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투자자의 정보욕구를 파악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기업설명회 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투자유치 활동의 주된 목적은 외부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적정하게 평가 받는데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를 설정할지는 투자유치 활동 결과 기대되는 효과에 따라 달라진다.

 

주요 기업설명회 활동 목표로는 기업 가치에 대한 시장의 왜곡시정, 주식의 유동화 촉진, 주주 구성 비율 변경, 기업이미지의 변경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투자유치 활동 대상의 선정은 정 보제공의 주 대상을 누구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기업설명회 목표설정에 따라 활동 대상도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주된 투자유치 활동 대상으로는 애널리스트,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 금융저널리스트, 신용평가기관 등을 들 수 있다.

 

투자 메시지 개발

 

투자 안내서와 프레젠테이션 파워 포인트 제작시 가장 중요 한 항목은 투자메시지의 개발이다. 아무리 보기 좋게 자료가 작성되어도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빠졌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 담당자는 애널리스트들의 경영실적 추정, 기업가치 분석 및 주가예측에 참고가 되는 자료들을 제공해 주는데 초점을 맞추어 투자 I·R자료를 개 발하도록 하여야 하며 기업의 가치결정에 영향을 주는 투자자 대상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 전달에 초 점을 맞추어야 한다.

 

△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비즈니스 및 수익모델 구축

△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전략

△ 차세대 성장 동력을 위한 연구개발 실적 및 중장기 로드맵

△ 주력시장, 산업, 지역의 사장 동향 및 전망 분석
△ 경쟁현황 분석과 자사위치

△ 사업별 영업현황

△ 사업별 상세 재무정보
△ 투자자의 선택의 폭을 높일 수 있는 투자지표 

 

투자 IR자료 작성에는 과거 설명회나 개별면담에서 질문된 사항 등을 회사가 작성한 자료의 내용과 비교해서 자료의 질을 높이도록 하고, 제품별, 지역별 등 부문별 정보와 시계 열추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구성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투자 IR 자료의 목차구성과 주요내용에 대하여 투자 안내서 및 투자 IR 발표 자료의 목차는 전달하고자 하는 투자 메시지의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① 회사소개 : 회사개요, 주요주주, 자본금 현황, 경영진 현황 등을 소개한다.

② 사업소개  : 세부사업구성, 주요제품 및 서비스, 협업화 네트워크 등을 소개 한다.

③ 산업동향 : 사업이 속한 산업의 트렌드와 전망을 소개한다.

④ 경영현황 : 주요 경영성과와 경영실적을 소개한다.

⑤ 경영계획 및 전략 : 향후 성장발전을 위한 경영목표와 목표달성 전략을 소개한다.

⑥ 중장기 비전 : 경영계획과 전략을 통해 실현되는 회사의 미래모습을 제시한다.

⑦ 투자메시지 : 핵심역량을 기초로 왜 좋은 회사인지 투자가치를 제시한다.

⑧ 첨부자료 : 주요재무비율, 추정대차대조표, 추정손익계산서, 추정현금흐름표, 용어 설명       등 기업 내용 설명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첨부한다.

 

투자유치는 기업의 외부자금 확보를 통한 기업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이며 한 단계 성장을 위한 중요한 사업화 추진 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으로 투자유치를 위하여 중장기 경영 전략적인 측면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MeCONOMY magazine May 2022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정부 “의대 정원 확대는 불변”... 의협 차기회장 “대정부 강경투쟁”
대한의사협회가 임현택 차기 협회장을 중심으로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전망인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정상화의 필요조건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 정상화를 시작하는 필요조건”이라며 “의대 정원을 늘려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의사들은 갈등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말하며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이 심화할 것으로 보인데. 그런 가운데 정부는 공중보건의사(공보의)와 군의관 200명이 현장에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한편, 임현택 의협 차기 회장 당선인은 "전공의 등이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굽히지 않아 의정 간 갈등이 쉽게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 결선투표에서 당선된 임현택 회장의 임기는 오는 5월 1일부터지만, 의대 입학정원 증원에 반발해 꾸려진 의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