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방용성 칼럼> 신세대 엄마들을 위한 육아용품 마케팅 전략

예비창업자가 알아야 할 핵심 항목

 

여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설렘에 밤잠을 설쳤던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휴가나 여행과 같은 관광 상품은 마르지 않는 지속적 수요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업화 아이템에 대해 예비창업자도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사업성만 있으면, 누구나 자신만의 관광 상품을 개발해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특히, 관광 상품에도 온라인 서비스의 대중화와 스마트 폰의 활용성 증가로 O2O서비스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사업화 영역이 증가하고 있다. 여기서 O2O서비스란 ‘Onlineto Offline’의 약어로, 이용자가 스마트 폰 등의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만약 이러한 O2O서비스를 관광 상품에 적용한다면 오프라인의 다양한 관광 상품을 스마트폰 앱(App)과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효율적으로 소비자와 연결시켜주는 ‘체험광광 O2O 플랫폼’ 사업이 가능해진다.


농민과 도시민을 개개인으로 연결하는 신개념 관광


10여년 전부터 본격화된 농어촌체험여행은 현지인과 도시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았다. 농어촌체험여행은 체험 콘텐츠 지속적인 개발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유 중첫 번째가 가족단위 개별여행의 활성화다. 농어촌 체험관광은 마을 단위로 수십명씩 되는 단체여행객을 수용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요즘은 도시와 농촌 양측의 요구가 접점을 찾기 어렵고 체험의 폭과 깊이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는 불만도 많았다. 특히 지출액이 많지 않은 어린 학생
들이 주 고객이어서 농가 수입 증대 효과도 크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분석해 사업화 추진에 성공한 O2O서비스 업체는 여행 트렌드의 변화에 주목해 농어촌 민박집과 도시민을 일대일로 연결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해당기업은 시골 현지인이 직접 안내를 맡아 지역민의 삶과 문화를 그대로 느끼게 해주고, 현지 제철음식으로 차린 시골밥상을 맛볼 수 있도록 여행상품을 개발했다.


기업 관계자는 “전국 800여개에 달하는 농어촌체험마을이 아니라, 2만4,000여개 달하는 농어촌 민박집에 주목했다”며 “개별 여행객이 원하는 테마에 맞춰 현지인이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해당기업의 여행상품은 농민과 도시민을 개개인으로 연결하는 신개념 관광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여행객은 보통 2명이나 4명, 많아도 10명을 넘지 않는다. 홈페이지에서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을 선택, 여행신청서를 작성하고 여행신청서를 접수하면 담당 투어 플래너가 일정과 요청사항에 맞는 상세계획을 짜 준다. 온라인카페를 개설하고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때는 지역주민들을 설득하는 데 적잖게 애를 먹었다고 한다. 사업의 취지에 공감하는 농어촌 민박집이 점차 늘어나면서 지역 주민을 소개해 주면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었다.


일대일 대면으로 시골의 푸근한 정 느껴


그러던 중 정부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으면서 현재 해당기업은 전국을 4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120곳의 농촌 체험 콘텐츠를 발굴하고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초기 임에도 불구하고 올해만 500여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1년 동안에 4번이나 찾은 고객이 있을 정도로 재방문율이 높은 편이다. 기업 관계자는 “도시 고객과 민박집 주인과 일대일로 대면하며 체험의 질이 높아졌고, 푸근한 시골의 ‘정’을 느낄 수 있는 게 인기의 요인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주요 고객은 도시에 사는 40~60대다. 어릴 적 시골 외가의 추억을 되살려주는 현지 가정식에 매료됐고 민박집에서 재배 과정을 직접 보며 갖게 된 현지 농산물에 대한 믿음이 택배 주문으로 이어져 농가 수입을 증대시켰다. 해당 O2O기업은 올해까지 150여개 관광지, 1,000명(250팀)의 관광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 관광객에게 우리 시골의 매력을 맛보게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당 기업ㅍ관계자는 “이 여행에 대한 확신은 있고, 지금은 이 여행을 어떻게 알릴까 고민하고 있다”며 “저희 여행을 통해 농민들과 도시민이 서로를 상생하고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체험관광 O2O창업의 성공 핵심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체험관광 상품의 개발


관광분야의 O2O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면, 기존의 관광 상품을 단순히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소비자와 연결시켜주는 1차원적인 발상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체험관광 상품을 직접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사례로 설명한 O2O기업에서는 농어촌 민박집과 도시민을 일대일로 연결시켜 시골 현지인이 직접 안내를 맡아 지역민의 삶과 문화를 그대로 느끼게 해주고, 현지 제철음식으로 차린 시골밥상을 맛볼 수 있도록 여행상품을 개발했다. 다른 O2O기업에서는 부산항에 정박한 개인 요트를 빌려 호텔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대여해주는 ‘요트스테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관광분야의 O2O서비스를 진행하려면, 기존에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들을 만족시킬만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O2O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것

 

O2O서비스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중개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O2O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만족을 균형 있게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요트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는 O2O기업에서는 사용하고 있지 않은 요트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려는 요트 소유자의 니즈와 요트숙박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발 빠르게 캐치해, 그것을 O2O서비스를 통해 사업화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다. 결국 새로운 체험관광 상품의 개발이나 O2O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


소비자 체험을 중점으로 바이럴 마케팅 진행


여행과 같은 관광 상품은 자신이 직접 체험하기 전까지는 그 가치에 대해 정확히 측정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그에 따라 관광분야의 상품과 서비스는 기업관점에서 제작된 광고나 홍보물 보다는 소비자의 자발적인 입소문이 더 큰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긍정적인 입소문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신규고객을 창출하고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같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체험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다른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입소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전제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행,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보내고 싶은 마음


누구나 여행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한 추억으로 설렘을 느낄 것이다. 이처럼 관광 상품을 사업의 주 아이템으로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잊지 못할 추억의 가치를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그것을 위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과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이해가 필요하다. 여행이라는 것은 장소적인 특성도 있지만 결국에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MeCONOMY magazine September 2018

 


관련기사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은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