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Fun Fun한 SNS 마케팅 추진 전략

방용성 칼럼 : 기업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 추진 전략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필수적으로 비용을 수반하게 되지만,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라는 것도 무언가 신기하고, 놀라우며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로 대단한 아이디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소비자의 관 점에서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며, 그들의 채워지 지 않은 숨겨진 니즈가 무엇인지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누구나 타깃 소비자에게 맞는 독 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SNS마케팅이 무언가 대단한 전략이 필요하고, 전문가만이 추진할 수 있는 마 케팅 전략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SNS마케팅을 추진하는데는 그리 대단한 노력이 나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4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대학교 축제수익사업에서도 SNS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가 있다.


지방의 대학교 축제기간 동안 크레페와 과일 음료수를 판매하는 수익사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첫날 매출이 너무 저조해, 팀원들 간 대책회의를 하던 중 재학생들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 메뉴에 대한 삼행시를 짓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다음날 간단히 메뉴를 찍은 사진과 글만으로 SNS마케팅을 진행했다. SNS마케팅 을 진행할 때만해도 팀원들은 그 효과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기대 없이 시작한 SNS마케팅은 학생들의 폭발적인 참여로 대학교 SNS 내에서 이슈 글이 되면서, 가장 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그날 매출은 전날에 비해 300% 상승하는 효과를 이루어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삼행시 이벤트의 당첨 대가가 2,000원 정도의 과일 음료수가 전부였다는 것. 이처럼 SNS마케팅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본격 적으로 기업의 SNS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보고 SNS마케팅의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참여형 이벤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식음료업계도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 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공감이나 스크랩수를 높이기 위한 단순한 형태를 벗어나 쌍방향 소통 이 가능한 SNS 특성을 이용해 인증샷을 찍고 투 표와 사연 댓글을 받는 참여형 이벤트가 늘어나 는 추세다. 조사기관에 따르면 국내 SNS 이용률은 2016년 67.8%에서 지난해 80.9%로 급증하고 있다. 하루 평균 SNS 이용시간도 59.8분으로 한 시간에 육박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드는 기존의 TV나 지면광고보다 저렴하면서도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쉽고 재미있게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윈-윈 전략으 로서 SNS마케팅을 병행 추진하고 있는 추세다. 빙과류, 스낵, 우유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 실시로 SNS 상에서 화제를 모은 적이 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과일  우유 이벤 트에 우유 용기에 자음을 뺀 ㅏ' ㅏㅏ 우유'라는 제품명을 인쇄해 소비자들이 직접 메시지를 채우는 방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했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게 ‘잘나가 우유’, ‘반해라우유’ 등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채운 뒤 인증샷을 본인의 SNS에 업로드 하면서 참여했다. 이벤트는 실시 후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해 SNS 채널에서 자발적인 공유와 확산으로 SNS 마케팅 효과가 기대 이상으로 달성했다. 이벤트는 1차, 2차에 걸쳐 진행됐고 응모 작에 대해 내부 심사를 거쳐 당첨자를 선정해 전문 포토 그래퍼의 스냅, 프로필 촬영 및 앨범제작의 기회를 제공했다.


해당업체 관계자는 “이벤트 역시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자발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기획했다”며 “최근에 젊은층 에서 유행하는 자음탈락 SNS 메시지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성공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벤트는 제품 자체를 콘텐츠화해 소셜 상에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끌어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전문가는 “소셜 미디어로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게시물 을 콘텐츠로 생각하는데, 제품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사람들이 많이 공유하는 콘텐츠는 ‘내 이야기’와 ‘대화’할 수 있는 것들인데, 이런 요소를 제품에 반영한 마케팅 추진 전략이 성공 요인이었다” 고 분석했다. 나만의 라벨을 만든다는 건 결국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고, 또 해당 라벨에 주변 지인들에게 건네고 싶은 메시지가 담기다보니 자연스레 대화가 확산되는 구조라는 것이다. 이번에는 SNS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SNS마케팅 성공 위한 3원칙


SNS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첫 번째 원칙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즉시성이다. 대학 축제에 활용한 수익사업처럼 메뉴의 이름을 토대로 삼행시를 짓는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자음을 뺀 ‘ㅏㅏㅏ우유’ 이벤트처럼 SNS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정보를 접한 소비자들이 즉각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소비자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두번째 원칙은 한 번 들으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구성 되어 있는 단순성이다. 만약 참여하는 소비자로 해금 고민을 하거나 깊게 생각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몇몇 소비자들의 깊은 관심은 이끌어낼 수 있을지언정 높은 참여율을 기대 하기는 힘들다. 애초에 SNS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저비용으로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함이다. 그러려면 한 번 보는 것만으로도 바로 참가가 가능할 정도로 단순한 이벤트를 진행해야 한다.


세번째 원칙은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을 활용하는 소비자의 접근성이다. 일반적인 SNS를 활용하 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고객 대상의 소비자가 접근성을 가 지고 있는 SNS를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벤트 참가, 유머와 재미요소 추가


유머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다. 외식프렌차이즈 기업에서 광고와 다른 실제제 품에 실망감을 느끼는 소비자 불만에 착안해 소비자가 직접 찍은 자사제품 광고 이미지와 실제 제품을 비교해 평가한 뒤 SNS에 공유하는 싱크로율 사진기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한 회사 임직원과 점주들이 직접 SNS에 올라 온 악플을 읽는 이벤트도 SNS에 업로드해 조회 수 100만을 돌파하며 긍정 적인 반응을 얻어낼 수 있었다. 이처럼 SNS마케팅은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잠재력은 충분히 갖췄지만, 현실적으로 마케팅 자금이 부족한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마케팅 추진 전략 대안이다.


유머를 통한 소구는 SNS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자사의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인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만 있다면 개방된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고객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긍정의 바이러스로 퍼 져나간다. 


MeCONOMY magazine February 2018




HOT클릭 TOP7


배너







사회

더보기
따릉이 타면 내년부터는 돈을 지급한다고요?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지급하라”
정부, “따릉이 이용자에게 탄소중립 포인트를 제공하겠다” 이용빈 국회의원, “개인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포인트 지급하라” 서울시 따릉이와 같은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면 내년부터는 주행거리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받게 되어 현금처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정부는 세계 자전거의 날(4월 22일)을 앞두고 15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탄소중립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2025년에 추진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의 추진방안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대상이 공공자전거에 국한한 것에 대해 국회 탄소중립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 대상을 본인 소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도 지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빈 의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높이는 방안에 소홀한 현실을 지적하며 “기후위기 시대에 기존 자동차 중심이 아닌, 보행자와 자전거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며 ‘자전거 대한민국’으로 만들어 가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 따라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