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만난 朴의장, 경제외교 지평 넓혀

2021.08.31 10:26:10

- 박 의장과 단독면담 가진 기니 대통령 “광산자원 풍부한 기니에 더 많은 韓기업 진출하길”
- 박 의장 “한국 기업에 각별한 관심을”...터키 대통령 “인프라 사업 공동 추진하자”
-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연내 한국서 투자설명회 열도록 지시하겠다”

【M이코노미뉴스 박홍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6박 9일간의 터키와 아제르바이잔 공식 방문을 마치고 8월21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박 의장은 이 기간 동안 레젭 타입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등을 만나 양국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 국가의 주요 정책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요청하며 활발한 경제 외교를 펼쳤다. 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의 대통령은 한국 기업의 역량과 그간의 협력사업 성과 등을 언급하며 박 의장의 제안에 적극 호응했다. 

 

 

또 박 의장은 두 나라 국회의장과의 회담에서 의회 간 협력 증진 등 양국 관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방안도 적극 모색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비동맹운동(NAM, Non-Aligned Movement) 정상회의 의장국인 아제르바이잔의 알리예프 대통령과 회원국인 기니의 알파 콩데 대통령으로부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 내는 외교적 성과도 거뒀다. (사진 : 국회 제공)

 

박 의장과 단독면담 가진 기니 대통령

“광산자원 풍부한 기니에 더 많은 韓기업 진출하길”

 

박 의장은 15일(이하 현지시간) 이스탄불에서 동포·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를 갖는 것으로 터키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박 의장은 “21만명이 넘던 터키 관광객이 3만명 이하로 줄어들 정도로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데도 한인회와 기업들이 잘 단합해서 서로 돕고 함께 노력하며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여러분들이 한국의 개척자이고 민간 외교관이다. 한 팀이 돼서 어려운 시기 잘 극복하고 한국과 터키 관계가 더욱 확대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박 의장은 터키를 공식 방문 중인 콩데 기니 대통령과도 이스탄불 소재 호텔에서 단독 면담을 갖고 양국 간 자원 개발과 신재생 에너지 협력 그리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공존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만남은 콩데 대통령의 적극적인 요청에 의해서 성사됐다. 박 의장은 “한국과 기니 간 현재 진행되는 협력이 미흡하다는데 동의하지만 보크사이트를 비롯한 풍부한 광물자원에 한국의 기술과 자본이 들어간다면 경쟁력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어 기후변화 문제도 언급하면서 태양력과 풍력 등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특히 “기니 정부가 북한 측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 잘 알고 있다. 북한이 국제사회에 나와서 대화하길 기대한다”며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대한 기니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콩데 대통령은 “박 의장이 초대에 응해주셔서 감사하다. 2012년에 한국을 방문했었다”며 “기니는 광산자원이 풍부한 나라다. 더 많은 한국 기업이 기니에 진출하기를 희망한다. 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한국 기업이 기니에 진출해 협력방안 모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공존 노력을 확고히 지지한다”면서 “국제사회에서 지도자들 만날 때마다 대한민국의 평화공존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하겠다. 한반도도 독일처럼 언젠가 통일될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공존에 대해 강력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박 의장 “한국 기업에 각별한 관심을”

터키 대통령 “인프라 사업 공동 추진하자”

 

터키 수도 앙카라로 이동한 박 의장은 16일 오후 무수타파 케말 아타투르크 영묘에 헌화했다. 박 의장은 이어 대통령궁에서 레젭 타입 에르도안 대통령과 면담을 가졌다. 박 의장은 “차낙칼레 대교가 예정보다 더 빠른시간 내에 건설되고 있는데, 완공되면 양국 관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이 될 것”이라면서 “한국 기업이 앞으로도 터키 인프라 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터키뿐만 아니라 터키 인접국으로도 한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차낙칼레 대교 건설은 양국 건설사들이 공동으로 참여한 사업비 37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다. 공사가 끝나면 차낙칼레 대교는 터키 내의 유럽과 아시아 지역을 잇는 세계 최장 현수교가 될 전망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박 의장의 의견에 공감을 표했고 양측은 차낙칼레 대교 사업의 성공적 경험을 토대로 코카서스 지역과 중앙아시아 지역 등 제3국 인프라 건설사업에 공동으로 진출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에르도안 대통령은 한국과 터키의 방산 협력의 성과를 언급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그는 “한국은 이미 방산기술 협력에 있어서 좋은 파트너”라며 “양국 간 방산 협력을 긴밀히 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앞으로 양국 간 방산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한국과 터키의 무역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자 박 의장은 “무역을 확대해나가면서 풀어야 할 부분이고 무엇보다 한국의 부품이 터키에서 들어가서 완제품으로 수출되는 구조인 만큼 선순환적인 것을 이해하기 바란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최근 체결된 20억 달러 스와프 딜을 기반으로 양국 간 무역이 더욱 증진되고 금융협력 역시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근래 한국과 터키는 양자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다. 계약기간은 3년이며, 만기가 도래하면 양국의 중앙은행 합의에 따라 연장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박 의장은 “산불과 수해 관련해서 피해자들과 피해 지역 주민에 대해 깊은 위로를 전한다. 터키가 이런 부분들을 잘 극복해나가는 점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자연재해는 터키 역사에서 겪어보지 못한 것인데, 짧은 시간 내에 진화하고 복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고 했다.

 

박 의장은 “한국은 6·25 터키 참전에 대한 감사함을 항상 생각하며, 형제의 나라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양국 교역이 더 진전되고 더 많은 투자가 될 수 있도록 긴밀한 관계가 되자”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안부를 물으며 “2020년 3월 문 대통령의 터키 방문이 코로나로 인해 연기됐는데 다시 이른 시간 내에 방문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의 이번 공식 방문은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 8년 만이다. 터키는 박 의장의 영접부터 배웅까지 무스타파 쉔톱 터키 국회의장이 직접하며 극진하게 예우했다.

 

 

터키 국회의장 만난 박 의장 “믹타, G20, OECD 등 다자간 국제회의서 협력하길”

 

박 의장은 17일 오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무스타파 쉔톱 국회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박 의장은 중견국 협의체 믹타(MIKTA) 회의를 정상급으로 격상하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 의장은 “책임 있는 중견국 리더 역할에 맞게 믹타, 주요 20개국(G2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다자간 국제회의에서 양국이 협력하길 희망한다”면서 “믹타 국회의장 회의를 정상급으로 격상시키는 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양국의 인프라 협력과 관련해 “이스탄불 신공항과 시내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와 고속차량 사업, 스마트시티 육성사업에도 한국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박 의장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와 관련해서도 양국의 협력을 강조했다. 박 의장은 “터키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대한민국도 2050년 탄소제로를 목표로 녹색성장과 디지털 성장을 두 개의 축으로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 분야에서 터키와 협력할 분야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쉔톱 의장은 “코로나19로 국제교류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방문해줘 매우 반갑다”라며 “믹타 국회의장 회의를 정상급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의회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G20, OECD에서도 협력을 강화하자”고 강조했다. 또 쉔톱 의장은 박 의장의 인프라 협력에 대해 “한국에 과학기술연구소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우리도 과학기술연구소를 설립할 의향이 있다”면서 “보건 협력·인공지능(AI) 협력 확대도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의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2024∼2025년)과 인권이사회 이사국(2023∼2025년)에 한국이 입후보했다”면서 터키 측의 지지를 당부하기도 했다.

 

쉔톱 의장은 “한-UAE 항공 증편이 이뤄진 만큼 한-터키 간 직항노선도 원상 복귀했으면 좋겠다. 비자도 제한조치를 했는데 풀어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박 의장은 “직항문제와 비자발급완화 문제는 일시적이고 잠정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사태 후 터키 항공의 한국 직항편은 주 11회에서 주 3회로 감편 됐으며, 한국은 터키를 포함한 91개 국가 및 지역에 대해 사증면제 협정 및 무사증 입국을 잠정적으로 정지하고 있다.

 

박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터키가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지지해준 데 대해서 감사드린다”고도 말했다. 박 의장은 또 “아프가니스탄의 카불공항 안전을 터키군이 담당하고 있는 만큼, 한국의 재외국민 보호 관련 협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 의장의 요청은 아프간 정세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메블뤼트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의 18일 전화 통화로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회담은 양국 의장의 단독회담 후 확대회담 방식으로 이뤄졌다. 회담은 예정보다 1시간가량 늘어나 2시간 5분 동안 진행됐다. 박 의장은 귤레르 터-한 의원친선협회장이 주최한 환영 오찬과 쉔톱 국회의장 관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박 의장 “참전용사들이 한국과 터키 형제의 나라로 만들어”

 

박 의장은 18일 오전 터키 수도 앙카라 한국공원에 위치한 한국전 참전기념비에 헌화했다. 박 의장은 참전용사들에게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해서 여러분들이 한국에서 헌신하고 희생하신 데 대해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한국과 터키가 굳건한 형제의 나라가 되는 토대를 만들어 주셨다”고 치하했다. 이어 “우리 대한민국은 여러분의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고 우리 후세들한테도 그 기억을 교육시킬 것이다. 참전용사들의 후손들에 대한 장학사업을 계속 할 것”이라며 “여러분의 헌신이 대한민국의 역사와 가슴속에 생생하게 살아서 숨쉬고 있다”고 말했다.

 

터키 수도방위부대 헌병대장을 지낸 얄츤 옥트르크(Yalsin Okturk) 대령은 포병으로 참전했다면서 “2010년 터키 참전용사들이 한국에 방문했는데 판문점에 갔을 때 갑자기 상태가 안 좋아져서 쓰러졌다. 그때 국가보훈처에서 빨리 병원으로 이송하고 치료를 잘 해줘서 감사했다. 전쟁 때는 한국에 아무것도 없었는데 정말 놀랐다”며 한국의 발전상에 대한 느낌을 전했다. 박 의장은 다시 한번 참전용사들의 헌신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하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박 의장은 참전용사들에게 넥타이와 시계를 선물했고 참전용사의 딸에게 갖고 있던 만년필을 주머니에서 꺼내 즉석 선물을 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한국전 참전기념탑 헌화를 끝으로 터키 공식방문 일정을 마치고 다음 방문지인 아제르바이잔으로 향했다.

 

 

박 의장 “대규모 인프라 사업과 카라바흐 재건 사업에 한국기업 참여 희망”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연내 한국서 투자설명회 열도록 지시하겠다”

 

박 의장은 19일 오전 수도 바쿠에 있는 대통령관저에서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과 만나 아제르바이잔의 비(非)석유 산업 육성 및 인프라 현대화 사업 등 대규모 프로젝트와 카라바흐 재건 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했다. 박 의장은 “한국은 아제르바이잔이 추진하고 있는 비석유산업과 인프라 현대화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천연가스 재처리 화학단지(GPC) 건설사업(30억 달러 규모), 복합화력발전소(가스) 건설사업(10억 달러 규모)에 한국기업의 관심이 많다”면서 “스마트시티 건설과 관련한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알리예프 대통령은 “한국 기업은 그동안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며 “카라바흐 재건 사업 등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에 한국기업이 참여해 기술과 경험을 전수해주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특히 그는 “한국 기업은 직접 투자나 컨소시엄 형식으로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태양광·풍력·수력 등 재생에너지에 한국 기업이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배석한 람지 테이무로프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에게 연내 서울에서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와 전시회를 개최하라고 지시했다. 박 의장은 알리예프 대통령의 적극적인 제안에 감사를 표하며 “구체적인 사업 정보를 제공해주면 한국 기업과 관계 당국에 전달하여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아제르바이잔이 비동맹운동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같은 비동맹회원국인 북한이 남북대화에 나서고 국제사회에 나올 수 있도록 설득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알리예프 대통령은 “2019년 10월 바쿠에서 개최된 비동맹정상회의에 참석한 북한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협력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며 “2023년까지 비동맹정상회의 의장국으로 활동하는 동안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대화를 통해 비핵화를 해결하는 데 합의한 바 있다. 북한이 다시 대화에 나서길 바란다”면서 “나는 조건 없는 남북국회회담을 제안한 상태”라고 밝혔고, 알리예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이 남북한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공감을 표했다.

 

박 의장은 오후에는 아제르바이잔 국회에서 사히바 가파로바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 국회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양해각서를 추진키로 했다. 가파로바 국회의장은 “양국 국회 협력 증진을 위해 제도적인 협력체계가 필요하다”면서 “양해각서를 통해 협력을 강화하자”고 밝혔다. 이에 박 의장은 “한-아제르바이잔 국회의 협력을 증진하자는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양측 실무검토를 하자”고 말했다.

 

박 의장은 수교 30주년을 맞아 우호 증진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회담은 단독과 확대회담 형식으로 1시간 10분가량 이뤄졌다. 가파로바 의장과 회담을 마친 박 의장은 페어몬트호텔에서 아제르바이잔에서 활동 중인 한국 경제인 대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박 의장은 “대통령, 국회의장과 회담하면서 상당히 광범위한 논의가 오고 갔다. 비석유 부문·인프라 협력,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팜 등 여러 협력 방안이 나왔다”며 “알리예프 대통령이 주한아제르바이잔 대사에게 올해 중으로 한국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소개했다.

 

지상사협의회장인 박상준 희림건축 지사장은 “아제르바이잔은 석유·가스·철광석 등 많은 자원이 있는 나라”라면서 “팬데믹 상황에서도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해주신 의장님께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후 박 의장은 아제르바이잔 국영방송과 인터뷰를 갖고 그간 쌓아온 양국의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관계 발전을 위한 의견을 피력했다. 박 의장은 가파로바 의장이 주최하는 공식 환영 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MeCONOMY magazine September 2021

박홍기 기자 phk9808@naver.com
Copyright @2012 M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회사명 (주)방송문화미디어텍|사업자등록번호 107-87-61615 | 등록번호 서울 아02902 | 등록/발행일 2012.06.20 발행인/편집인 : 조재성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69길 23 한국금융IT빌딩 5층 | 전화 02-6672-0310 | 팩스 02-6499-0311 M이코노미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